[블로그 관련 정보]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검색 노출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

엠스블로그 2013. 8. 1. 12:49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 검색 노출 될때까지 걸리는 시간

부제 :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네이버에 RSS등록 요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엠스블로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이 네이버에 검색 노출 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옮기면서 위와 같은 궁금점 및 시행착오들이 있었는데요. 제 경험을 위주로 내용을 쓰는 것이니, 이점 참고해서 읽어주세요.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는 작성글이 공개설정 되어 있을 경우 다음(www.daum.net) 검색결과에 기본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또한, 글을 수정하거나, 삭제시 검색결과에 금방 반영 됩니다.

 

그러나, 내가 쓴 글이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될려면 RSS피드 등록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이미 RSS피드 등록이 되어 있는 분이라면 RSS피드 등록 과정은 건너뛰고 읽어주세요.^^

 

 

 

#.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RSS피드 등록 하기


 

[네이버 RSS피드 등록 하기]


 

위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문의하기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문의내용 작성 양식이 나오는데요.

 

위 내용을 성의껏 작성 후 작성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하루정도 기다리면 이메일로 답변이 옵니다.

 

RSS등록이 되었다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는데 걸리는 시간

처음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기까지 약 하루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거의 최하위에 노출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제 글을 찾기 힘들었는데요.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된지 약 3~4일이 지나자 차츰 검색결과에서 순위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러더니, 네이버 검색결과 메인 화면에 노출되는 글도 보이기 시작했구요. 그 3~4일간의 시간이 왜이리 긴지... 혹시 티스토리 블로그도 저품질 블로그 취급을 받는 건가?? 등등 수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약이었죠..^^

 

초반에는 정말 쓰는 글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노출된지 약3~4일 정도 시간이 지나야 상위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상위노출되는 시간도 줄어들었습니다. 현재는 1시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상위노출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수정한 글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되는 시간

티스토리 블로그 글 내용을 수정했을 경우, 가끔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처음엔 제글이 검색노출에서 사라진 것으로 생각했으나, 약 12시간 정도 지나고 확인해 보니 수정된 글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다시 노출 되더군요.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 글 제목을 수정했을 경우, 네이버 검색결과에 반영되기까지 약3~4일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 기간동안 티스토리 블로그 RSS에 글 제목을 수정한 글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면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던 글이 노출되지 않을때 

티스토리 RSS는 최소10개에서 최대 30개의 글을 최신 글 순으로 갱신해줍니다. 이때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되던 글 중 티스토리 RSS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글(포스팅한지 오래된 글)을 수정한 뒤 저장할 경우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글을 수정해야 할 경우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 RSS에 수정할 글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RSS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글을 수정한 뒤 네이버 검색결과에 블로그 글이 노출되지 않을 때는 수정한 글을 RSS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RSS에 다시 포함 시키는 방법은 글 수정창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현재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글을 남기면 며칠 뒤 네이버 검색결과에 글이 노출됩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 블로그 검색 문의하기]


 

위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네이버 고객센터 화면이 나옵니다. 그 중 아래 그림처럼 파란네모박스부분을 문의하기 전 확인을 해봅니다.

 

 

위 내용대로 확인을 해봐도 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문의하기를 클릭해 문의하기 글을 남기면 됩니다.

 

답변오는데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블로그하는데 있어 즐거움은 남과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그 정보로 인해 도움을 받았다는 댓글을 보았을 때입니다. 또한, 방문자 유입이 차츰차츰 늘어가는 것을 볼 때도 블로그하는 즐거움을 느낍니다. 

 

방문자의 댓글로 블로그는 소통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