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애플 강좌&팁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향상, 최적화 방법

엠스블로그 2013. 7. 11. 07:39
반응형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향상, 최적화 방법

부제 : 와이파이 속도, 와이파이 속도 향상 방법, 와이파이 속도 최적화 방법, 공유기 설정, 공유기 속도 향상, IP 주소 찾기

 

 와이파이 속도가 20Mbps 이하로 나오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유기의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와이파이의 속도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와이파이 속도를 최적화(?) 해서 쓰면 많게는 2~3배의 속도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공유기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해보시면서 속도를 비교해 보시기바랍니다.

 

1. 인터넷 창에 IP주소 입력-> 공유기 설정창 접속

 

  가. 접속방법

 

  ① 윈도우키+R키를 동시에 눌러서 실행창을 뜨게 함(아래그림).

  

 

   cmd 입력(실행하면 검은색 창이 뜸)

  ③ 검은 창에 ipconfig 입력

  ④ 아래 그림 중 기본 게이트웨이 IP 주소를 인터넷 주소 창에 입력

 

 

  ⑤ 공유기 설정창 접속됨

 

  나. 설정창 첫화면 (iptime, LG U+, samsung 순)

<iptime 설정창 첫화면> 

 

 

<LG U+ 설정창 첫화면>

 

 

<samsung 설정창 첫 화면> 

 

※ 공유기별로 아이디 및 암호를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아래그림참고). 그럴경우 아이디, 암호 모두 admin 을 입력하고 설정창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LG U+처럼 암호만 물어볼 경우도 admin 을 입력하면됩니다.

 

 

 

  다. 설정 변경

 

  ① 네트워크모드 선택 

      - 공유기에 따라 2~4가지(a/b/g/n 모드)의 모드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속도가 가장 잘 나오는 모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속도측정은 스마트폰의 경우 속도측정 어플(벤치비)을 이용하면 되고, 컴퓨터로 속도측정을 하실 분은 ->인터넷품질테스트 (한국정보화진흥원) speed.nia.or.kr 에 접속하셔서 속도를 측정하면 됩니다.

모드별로 속도가 다릅니다.

가장 속도가 잘나오는 모드로 선택하시고 저장하면됩니다.(아래그림참고 iptime, samsung, LG U+ 순) 

 

   -iptime : 기본설정->무선 설정/보안 혹은 고급설정->무선랜 관리->무선 설정/보안 에서 네트워크모드 선택

 

   -LG U+ : 무선설정->기본설정 에서 네트워크모드 선택

 

 

   -samsung : WLAN->기본설정 에서 네트워크 모드 선택

 

  채널 선택(경로는 ① 네트워크모드 선택 경로와 동일함)

      - 채널은 보통 1~13까지 있습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GHz가 높으며, 채널에 따라 1~5Mbps정도의 속도 차이가 납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채널 선택 후 저장하신다음 속도를 측정해서 가장 잘 나오는 채널을 고르면 됩니다. 단, 채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일일이 하기 번거로운 분들은 1, 5, 9, 13 채널 위주로 속도 비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이 채널들(1, 5, 9, 13)이 속도가 잘 나온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및 첨부자료 참조)

  

※ 보충설명 : http://www.kcc.go.kr/user.do?mode=view&page=P02020500&dc=K02020500&boardId=1007&boardSeq=30788 

 

첨부자료 : 와이파이혼신최소화가이드라인자료.pdf

 

 

  ③ 채널 크기(대역폭) 선택(LG U+ 는 선택사항 없음)  

      - 채널 크기는 20MHz 와 20/40MHz 두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그 중 20MHz 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 역시 위의 첨부자료를 참고하면 알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채널 크기를 20MHz 로 선택하고 저장하는 것입니다.(아래그림참고)

 

  -iptime : 고급설정->무선랜 관리->무선 고급 설정 에서 채널 크기 선택

 


  -samsung : WLAN 설정->기본설정 에서 채널 대역폭(크기) 선택

 

   DTIM 값 선택(samsung 선택사항 없음) 

      - 기본값이 5 혹은 100으로 되어 있습니다. 100으로 되어 있으신 분들은 1~5 로 변경하시면 속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1~5 중 5 를 권장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배터리 전력소모가 심하다고 하네요.  

   -iptime : 고급설정->무선랜 관리->무선 고급 설정 에서 DTIM 값 입력

   -LG U+ : 무선설정->기본설정 에서  DTIM 값 입력

 

  보안설정 선택

      - 공유기를 가정에서 쓰는 분들은 보안설정을 해 두시는게 와이파이 속도유지에 좋습니다. 혼자 공유기를 쓰는 거와 여러사람이 같이 쓰는 거랑은 아무래도 속도에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보안설정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와이파이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속도향상에 가장 좋은 방법은 WPA 혹은 WPA2 를 선택하고, WPA 알고리즘을 AES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쓰려는 암호를 지정하면됩니다. 나중에 이 암호는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를 잡을때 필요합니다. 중요한건 WPA 알고리즘을 TKIP 가 아닌 AES로 해서 암호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AES로 설정하는 것이 속도향상 및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iptime : 고급설정->무선설정/보안(빨간부분 참조)

 

 

  -LG U+ : 무선설정->무선보안설정(빨간부분 참조)

 

 

  -samsung : WLAN 설정->보안설정(빨간부분 참조)

 

 

여기까지가 제가 알고 있는 와이파이 속도 향상, 최적화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와이파이 속도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