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iOS 업데이트및다운로드

아이폰 iOS 9 정식버전 배포, 이전과 무엇이 달라졌나

엠스블로그 2015. 9. 17. 07:17
반응형


2015917일 새벽 2시에 iOS 9 정식버전이 배포되었습니다. 아이폰6S 공개와 함께 찾아온 iOS 9 버전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앱 변화


1. 사진 앱 변화

셀카, 스크린샷 항목 추가


사진 앱의 앨범 항목에 셀카와 스크린샷이 추가됩니다. 전면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셀카 목록에,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찍을 수 있는 아이폰 화면 사진은 스크린샷 목록으로 분류됩니다. 


사진 화면 하단에 전체 사진 미리보기(썸네일) 기능 추가


사진 앱에서 사진을 볼 때 위 그림과 같이 다른 사진들을 미리 볼 수 있는 썸네일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썸네일 부분을 잡고 좌우로 움직이면 다른 사진들을 빠르게 넘겨볼 수 있습니다.


사진 선택 시 드래그 기능 추가


iOS8에서는 여러장의 사진을 선택할 때 일일이 사진 하나하나 터치를 해야했습니다. 그러나 iOS9에서는 사진 선택화면에서 PC의 마우스 드래그 하듯이 손가락으로 드래그하면 여러장의 사진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아래 동영상 참고)



동영상 재생시 확대 축소 가능

동영상을 보면서 두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며 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보고 있는 사진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앨범 보기 화면으로 넘어가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 메모앱 그리기 기능 추가


iOS 9로 업그레이드 한 후 메모 앱을 실행해 보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모 업그레이드를 하면 손가락을 간단하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됩니다.




3. 사파리 앱

복사하기 / 붙이기 및 이동 기능 추가


사파리의 편리한 기능 중 하나로 사파리의 주소창을 꾹 누르고 있으면 복사하기 / 붙이기 및 이동 버튼이 나오는데요. 사파리 주소창을 원터치로 간단하게 복사할 수 있고, 복사한 링크 또는 사이트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위 동영상 참고)


페이지에서 찾기 기능 추가


사파리 화면 하단의 중앙에 위치한 공유 버튼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팝업창에 페이지에서 찾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지에서 찾기를 실행한 후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화면에 몇개나 있는지 찾아주는 기능입니다. 검색한 단어는 키보드 상단 왼쪽의 ∧∨버튼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에 추가, 데스크탑 버전 보기 이동


사파리의 주소창을 터치한 후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리면 나오던 즐겨찾기에 추가, 데스크탑 버전 보기 기능이 공유 메뉴로 이동했습니다. iOS 9에서는 사파리 화면 하단의 중앙에 위치한 공유 버튼을 터치하면 즐겨찾기에 추가, 데스크탑 버전 보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연락처 앱


연락처 검색 기능이 강화 되었습니다. 검색결과를 이름 일치 상위 항목과 기타 결과로 구분지어 표시해줌으로 연락처를 찾을 때 편리해졌습니다.



5. 시계 앱 


iOS 8에서는 시계 앱 기능 중 알람에서 알람 목록을 삭제하려면 화면 상단 왼쪽의 편집버튼을 눌러 삭제해야했습니다. 그러나 iOS 9에서는 위 그림과 같이 알람 목록을 왼쪽으로 밀면 삭제 버튼이 나오기 때문에 쉽게 알람 목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5. 캘린더 앱 


캘린더 앱에도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캘린더가 항공기 일정이나 식당 예약과 같이 Mail에서 찾은 이벤트를 보여줍니다. 또한 캘린더가 Apple 지도를 사용하여 위치 및 교통 상황을 알아보고 출발 시간을 알려줍니다. 



6. 이메일 앱 


아이폰에서 이미지가 첨부된 이메일을 받았을 때, 이미지를 꾹 눌러 Markup & Reply 버튼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에 문자나 서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출처-cnet)



7. Passbook 앱 → Wallet 앱으로 명칭 변경 

Passbook 앱 이름이 Wallet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능은 이전과 같습니다. 이름을 바꾸면서 앱아이콘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밖에 iOS 9 아이폰에는 iPhone 찾기 앱이 새로 생겼습니다.




 설정 변화


1. 설정 검색 기능 추가


iOS 9에 새롭개 추가된 설정 검색 기능입니다. 그동안 많은 변화를 보여왔던 애플이 사용자 편의를 위해 설정에 검색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사용하려는 설정이 어디에 숨어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정의 검색은 설정 첫 화면에서 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배터리 메뉴 추가


설정에 배터리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배터리 메뉴 안에는 전력 모드배터리 잔량 표시, 자동 밝기 활성화 버튼이 있으며 배터리 사용량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전력 모드란?

iPhone을 완전히 충전할 때까지 전력 소비를 일시적으로 줄이는 기능으로 메일 가져오기, 백그라운드 App 새로 고침, 자동 다운로드 및 일부 시각적인 효과가 감소되거나 꺼집니다. 


또한 알림센터에 배터리 위젯을 표시할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가 있는 분들은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배터리 잔량을 알림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셀룰러-Wi-Fi 지원 


설정>셀룰러 메뉴로 이동해 화면을 맨 아래로 내려보면 Wi-Fi 지원 버튼을 볼 수 있는데요. 이 버튼을 켜면 Wi-Fi 연결이 불안정할 때 자동으로 셀룰러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4. 알림-App으로 그룹 짓기 기능 추가


설정>알림App으로 그룹 짓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버튼을 활성화하면 알림센터의 알림에 표시되는 앱 알림이 앱별로 그룹지어 표시됩니다. 하지만 버튼을 비활성화하면 시간대별로 앱 알림이 정렬됩니다.



5. Touch ID 및 암호에 암호 길이 6자리 추가


iOS 9에서는 Touch ID를 지원하는 아이폰은 6자리 숫자 암호가 기본으로 설정됩니다. 설정>Touch ID 및 암호로 이동해 암호 켜기를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암호 옵션을 터치하면 4자리/6자리/사용자 지정 숫자/사용자 지정 알파벳 숫자 등의 암호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사파리 자주 방문한 사이트 버튼 추가


설정>Safari자주 방문한 사이트 버튼이 추가됐습니다.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좀 더 사용해봐야 알 것 같습니다.^^;;



7. CarPlay 메뉴 추가


설정>일반CarPlay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8. 자동 잠금 30초 추가


설정>일반>자동 잠금30초가 추가되었습니다. 



9. 단축키 명칭 변경

 

iOS8까지 단축키라 불리던 명칭이 텍스트 대치로 바뀌었습니다. 텍스트대치설정>일반>키보드 메뉴에서 볼 수 있습니다. 



10. 비디오, 슬로모션 녹화 해상도 선택


비디오 및 슬로 모션 녹화의 해상도를 선택하는 메뉴가 새로 생겼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비디오는 3가지 해상도를, 슬로 모션은 2가지 해상도 중 선택해 녹화할 수 있습니다. 




 앱전환 돌아가기 기능 추가



앱을 사용하던 중 제어센터를 열어 계산기, 시계 앱을 실행하거나 새로운 알림이 왔을 때 알림을 터치하면 위와 같이 화면 상단 왼쪽에 이전앱으로 돌아갈 수 있는 돌아가기 버튼이 생깁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전에 사용했던 앱으로 갈 수 있는데요. 홈버튼을 두번 눌러 이전에 사용했던 앱을 선택해야하는 불편함을 줄여주는 기능입니다.




 배경화면 추가



매번 새로운 iOS 버전이 공개될때마다 배경화면도 추가되었는데요. iOS9에서는 15개의 새로운 배경화면이 추가되었습니다.(관련글) 또한 배경화면 설정 시 표시되던 시점 이동: 켬/끔 문구가 스틸 이미지/시점 이동으로 바뀌었습니다.




 멀티태스킹 화면 변화



평면적인 멀티태스킹 화면이 입체적인 화면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실행 중인 앱화면도 더 크게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로인해 화면 상단에 표시되던 최근사용연락처, 즐겨찾기연락처는 사라졌습니다.(사라진 최근사용연락처, 즐겨찾기연락처는 Spotlight에 추가 되었습니다.) 또한 화면 하단에는 오디오 연결 상태를 표시해주는 창이 새로 생겼습니다. 위 그림은 이어폰을 연결한 멀티태스킹 캡쳐 화면입니다.




 Spotlight


1. SIRI 제안 검색 결과 추가


Spotlight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SIRI 제안 검색 결과 추가인데요. 위 그림과 같이 Spotlight 첫 화면에 최근 사용한 연락처와 앱을 화면 상단에 표시해 줍니다. 화면 상단 오른쪽에 추가 보기를 누르면 최대 2줄까지 표시해줍니다. 이 기능은 설정>일반>Spotlight 검색 메뉴에서 Siri 제안 버튼을 끄면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홈화면 Spotlight 페이지 재등장

iOS 8에서 사라진 '홈화면 첫페이지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기할때 나타나던' Spotlight 페이지iOS 9에서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iOS 8에서는 홈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면 Spotlight 화면이 나왔는데요. 이제는 홈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는 방법과 홈화면 첫페이지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미는 방법 2가지로 Spotlight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홈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려서 Spotlight 화면을 나타나게 하면 첫화면에 최근 사용한 연락처는 나오지 않고, SIRI 제안 앱 4개만 표시됩니다.




 키보드 변화


1. 한글 자동 완성 기능


iOS 8에서는 자동 완성 기능이 영어만 지원했으나 iOS 9부터는 한글도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자동 완성 사용 여부는 지구본 키를 길게 눌러 자동 완성 버튼을 켬/끔하면 됩니다. 또는 키보드 위의 자동 완성 부분을 위 아래로 쓸어넘기면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영문 키보드 대소문자 구분

영문 소문자, 대문자 모두 키보드 상에서 대문자로 표시되던 영어 알파벳이 iOS 9에서는 대문자는 대문자로, 소문자는 소문자로 표시됩니다.



3. 이모티콘 추가


247개 국가의 국기가 깃발 이모티콘으로 추가되었습니다.




 팝업창 디자인 변화



위 그림과 같이 팝업창 모서리 부분이 둥글게 변화 되었습니다. 변화된 디자인이 이전보다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


이밖에도 iPhone 찾기 앱이 홈화면에 추가됐으며 글씨체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또한 925일에 판매되는 아이폰6s는 충전기에 연결하지 않아도 음성으로 Siri 실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iOS 9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분들은 변화된 내용을 확인하면서 업데이트를 고민해 보세요. ^^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