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아이폰 정보

아이폰6 플러스 휘어짐(BendGate) 논란, 그 진실은?!

엠스블로그 2014. 10. 6. 07:03
반응형



아이폰6아이폰6 플러스가 출시되면서 커진 화면크기만큼이나 휘어짐 현상이 논란이 되었습니다. 해외 언론매체에서는 이와 관련된 다양한 패러디 사진 및 영상들을 만들어 아이폰6 플러스의 약한 내구성을 조롱했는데요. 아래는 iPhone6가 아닌 iBend6라는 명칭과 함께 휘어짐을 강조한 아이폰6 플러스 휘어짐 패러디 움짤 입니다.



또한, 2주전에는 MacRumors Forums에 휘어진 아이폰6 플러스 사진 한장과 휘어진 이유에 대한 짧은 후기글이 올라온 적이 있었습니다.


▲ 출처 : MacRumors


내용을 보면 글 작성자는 양복 바지의 왼쪽 앞 주머니에 아이폰6 플러스를 18시간 동안 넣고 다니며 큰 활동 없이 주로 앉아 있었는데 주머니에 있던 아이폰6 플러스를 꺼내보니 휘어져 있었다는 내용입니다.

이 글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는 했으나 큰 이슈가 되진 않았는데요. 이틀 뒤 Unbox Therapy라는 해외 블로거가 아이폰6 플러스를 손으로 구부러뜨리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서 본격적으로 아이폰6 플러스의 휘어짐 현상이 논란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Unbox Therapy가 유튜브에 올린 영상입니다

▼ iPhone 6 Plus Bend Test


▼ Galaxy Note 3 Bend Test(iPhone 6 Plus Follow-up)


이 영상이
조작된 것인지, 진짜인지 논란이 일자 이틀뒤 Unbox Therapy는 다시한번 아이폰6플러스를 손으로 구부러뜨리며 이를 유튜브에 공개했는데요.


▼ iPhone 6 Plus: The Bend Uncut


이 영상으로 인해 아이폰6 플러스의 휘어짐 현상이 큰 이슈가 되자 미국의 소비자 잡지 컨슈머리포트가 실험장비를 이용해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의 내구성이 어느정도인지 과학적인 실험을 진행합니다.

아이폰6, 아이폰6 플러스와 함께 HTC One(M8), 갤럭시노트3, LG G3, 아이폰5도 이 실험에 참여 했는데요. 아래는 컨슈머리포트가 진행한 스마트폰 스트레스 테스트 영상입니다.


▼ iPhone Bending: Consumer Reports' Lab Results


실험결과 아이폰6 플러스는 예상외로 아이폰6의 내구성보다 뛰어났으며, 오히려 HTC One(M8)이 내구성이 가장 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내구성이 가장 뛰어났던 갤럭시 노트3액정과 케이스가 분리되자 유일하게 기기의 작동이 중단된 스마트폰이었습니다.

▼ 컨슈머리포트의 스마트폰 Bend Test 결과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아이폰6 플러스의 휘어짐은 90 파운드(약 41kg)의 힘에서 시작되었으며, 110 파운드(약 50kg)의 힘에서 액정과 케이스가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6는 이보다 약한 70파운드(약 32kg)의 힘에서 휘어지기 시작했으며, 100 파운드(약 45kg)의 힘에서 액정과 케이스가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실험이 끝난 후 모든 스마트폰들은 아래 사진과 같이 장렬한 최후를 맞이했는데요.



▲ LG G3


▲ 아이폰6 플러스


▲ HTC One(M8)


▲ 아이폰6


▲ 갤럭시노트3


▲ 아이폰5


위 사진과 같은 손상을 주기 위해선 상당한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으며 아이폰6 플러스를 가지고 일상생활을 해도 휘어짐 현상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실험이었습니다.

이런 아이폰6 플러스의 스트레스 테스트는 휘어짐
논란이 있기 전 미국의 스마트폰 보험회사인 SquareTrade에서 실시한 적이 있었습니다


 ▲ 출처 : SquareTrade


스마트폰의 전면 및 후면 패널, 크기, 무게, 그립감 등의 품질 외에 물에 대한 저항력, 밀기, 낙하실험 등 다양한 항목에 걸쳐 실험을 진행한 후 테스트 결과를 1~10점으로 점수를 매겨 Breakability Score를 발표한 것입니다. Breakability Score는 점수가 높을수록 파손될 위험이 높음을 뜻하는데 여기서 아이폰64점을, 아이폰6 플러스5점을 받았습니다. 갤럭시S56.5점인 것과 비교하면 꽤 안정적인 결과를 받은 셈인거죠. 


아래는 SquareTrade에서 실시한 아이폰6아이폰6 플러스의 Breakability Test 영상입니다.


▼ BREAKABILITY TEST: iPhone 6 and iPhone 6 Plus


이 실험에서 아이폰6아이폰6 플러스는 물에 대한 내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10초간 물에 적신 결과 오디오 기능 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4피트(약 1.2m) 높이에서 떨어뜨리는 낙하실험에서도 큰 결함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니 생각보다 내구성은 단단했습니다. 


이런 아이폰6 플러스의 단단한 내구성을 증명해주는 또 다른 사례가 있습니다. 

1,535~1,735kg(3,384~3,825 파운드) 무게의 E60 BMW5시리즈 차량으로 아이폰6 플러스를 밟고 지나가는 실험인데요.


매우 간단한 이 실험은 BMW 차량이 앞으로 지나가면서 한번, 뒤로 후진하면서 또 한번 아이폰6 플러스를 밟고 지나가면서 아이폰6 플러스의 내구성을 테스트한 것입니다.


▼iPhone6 Plus vs. BMW Car - Durability Test


실험 당시 동영상 녹화를 실행한 상태로 두번씩이나 엄청난 무게의 BMW에 밟혔지만 외관상 정말 멀쩡했으며, 밟힐때 찍힌 동영상도 선명하게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쯤 되면 아이폰6 플러스의 단단한 내구성은 증명된 듯 합니다. 


매번 애플에서 새로운 아이폰을 발표할때마다 논란의 중심이 되곤 했는데요. 이번 아이폰6 플러스 휘어짐 논란은 어디까지나 '아이폰 견제세력들이 내는 잡음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참고 - MacRumors, Unbox Therapy, ConsumerReports, squaretrade, BMWBLOG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