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아이폰 정보

아이폰4 배터리 교체하기

엠스블로그 2013. 10. 20. 08:08
반응형

아이폰4 배터리 교체하기


아이폰4가 출시된지 3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3년이란 시간이 무색할만큼 아직도 아이폰4를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얼마전 iOS7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진행하였습니다. 


정말 무리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4의 단 한가지 고민~!! 바로 배터리입니다. 시간이 오래지난 터라, 배터리 수명도 많이 짧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합니다. 



●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 확인하기

먼저, 배터리를 교체하기 전 자신의 배터리가 어느정도 수명을 다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아이폰 배터리 사이클을 체크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iBackupBot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위 사이트에서 컴퓨터 사양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위 그림의 빨간 네모박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왼쪽 아래의 빨간네모박스 부분을 클릭한 뒤, More Informations를 클릭하면 아이폰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그 중 배터리 부분만 살펴 보겠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배터리 사이클400회 이상인 경우 배터리의 최대용량이 80%까지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패드의 경우는 배터리 사이클 1000회 이상 사용했을 때 배터리의 최대 용량이 80%까지 떨어진다고 하네요.


위 그림을 보면, 최초 배터리 최대용량이 1420 이었으나, 현재는 1203으로 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약 200 정도의 수치가 떨어졌습니다. 


※ 배터리 관련 용어 정리

1. 배터리 사이클이란? 배터리 용량을 0%에서 100%까지 충전한 횟수를 말합니다. 위 그림의 경우 배터리 사이클이 404 입니다. 그러면, 아이폰의 배터리를 0%에서100%까지 충전한 횟수가 404회였다는 것을 뜻합니다.


2. 완전충전이란? 배터리 용량이 20%미만으로 떨어져 있는 상태에서 100%까지 충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완전 충전을 하는 것이 배터리 수명에 좋다고 합니다.


자, 그럼 이제 배터리를 교체해 볼까요?^^



● 아이폰4 배터리 교체하기



▶ 준비물 : 아이폰4, 교체할 배터리, + 드라이버, ★ 드라이버, 주걱

아이폰의 경우 나사의 종류가 두가지인데요. ★모양 나사 + 나사 두가지 입니다. 그래서 드라이버도 2개가 필요합니다. 주걱은 배터리를 분리할 때 필요합니다. 배터리가 아이폰 본체와 붙어있어 쉽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주걱이 필요하더군요. ^^



1.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아이폰4를 분해해야 하는데요. 아이폰의 밑부분을 보면 나사가 2개 있습니다(아래그림의 빨간동그라미). 제 아이폰4의 경우 나사가 ★ 모양이었습니다. ★ 드라이버로 나사를 풉니다. 다 풀고 난 뒤 나사는 잘 정리해 내려놓습니다. 나사가 워낙 작아서 분실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2. 나사를 푼 뒤 아이폰4의 뒷판을 아래 그림과 같이 위로 밀어주면 뒷판이 위로 올라가면서 분리가 됩니다.



3. 아이폰4 뒷판을 분리한 사진입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면 2개의 화살표로 표시를 해 놓았는데요. 아래에 있는 화살표 부분에 + 나사가 한개 있습니다. + 드라이버로 나사를 풉니다. 그리고 ★ 나사와 섞이지 않게 잘 내려놓습니다.


그 다음 사진 중앙쯤의 화살표 부분에 배터리를 빼기 쉽게 택(?)이 붙어있는데요. 그것을 힘껏 땡겨줍니다. 배터리가 아이폰4 본체와 끈적하게 붙어있어 배터리가 쉽게 떨어지지는 않으니, 배터리 분리할때, 약간 힘이 듭니다. 택을 이용해 분리를 해도 되고 주걱을 이용해 분리를 해도 됩니다. 


너무 힘주어 택을 땡기면 택이 끊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쩌적.. 쩌억 하는 소리와 함께 배터리가 분리 됩니다. 소리에 놀라지 마세요.^^



4. 힘겹게 배터리를 분리한 아이폰의 모습입니다. 사용기간이 너무 오래되었는지 배터리가 정말 끈적끈적하게 붙어 있었습니다. 

새로 구입한 배터리를 집어 넣고 다시 조립합니다. 조립할때 + 나사가 있던 부분의 부품이 움직이니 조심히 조립하세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고 다시 iBackupBot 프로그램을 실행해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교체한 배터리는 배터리 사이클이 187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터리 최대 용량은 1265로 바꾸기 전의 배터리보다 60정도가 높습니다. 교체한 배터리도 새거가 아니네요.. ^^;; 그렇습니다. 교체한 배터리는 주변에서 얻은 배터리입니다. 


이런 식으로 새로 구입한 배터리도 iBackupBot 프로그램을 이용해 확인할 수 있으니, 교체 후 꼭 배터리 사이클과 현재 배터리 최대 용량을 확인해 보세요. 


아이폰 배터리교체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그러나, 일체형으로 나온 아이폰4를 분해해 배터리교체하기가 겁이 난다면, A/S센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A/S센터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ㅡ,.ㅡ;;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