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애플 강좌&팁

애플기기 DFU모드,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 및 복원으로 공장초기화하기

엠스블로그 2013. 11. 29. 00:45
반응형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애플기기공장초기화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리커버리 모드(또는 복구 모드)에서 초기화하는 방법과 DFU 모드에서 초기화 하는 방법인데요. 




공장 초기화란?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했을때의 상태로 되돌리는 작업을 말합니다. 즉, 공장에서 막 출고된 스마트폰의 상태로 초기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흔히 얘기하는 공장초기화는 DFU 모드에서 복원하는 것을 말하며, 리커버리 모드와 DFU 모드로 진입하는 방법과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리커버리 모드& DFU 모드 진입방법, 그리고 차이점

1. 리커버리 모드 진입하기

STEP1. 애플기기의 전원버튼(슬립버튼)을 길게 눌러 밀어서 전원끄기를 합니다.


STEP2. 기기의 전원이 완전히 꺼지면 홈버튼을 누른채로 애플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사과모양이 잠시 화면에 나왔다가 리커버리 모드, 복구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 복구(Recovery) 모드



2. DFU 모드 진입하기

DFU 모드에 진입하는 상황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전원이 완전 꺼진 상태에서 DFU 진입하기

2. 소위 벽돌이 되었다는 표현을 쓰는 무한사과모드(무한 로딩)에서 DFU 진입하기

Tip. 무한사과 모드 탈출방법

3. 리커버리 모드에서 DFU 진입하기


1번의 경우

STEP1. 애플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잠시후 사과모양이 나타나는데요. 그 상태로 계속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사과모양이 사라집니다. 


STEP2. 사과모양이 사라진 후 5초 뒤 전원버튼만 떼고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그 상태로 약 15초 정도 누르면 DFU 모드에 진입하게 됩니다.


2번과 3번의 경우 

STEP1. 애플기기를 컴퓨터에 연결한 후 무한사과모드와 리커버리 모드가 사라질 때까지 전원버튼과 홈버튼을 동시에 계속 눌러 줍니다. 


STEP2. 사과모양이 사라지면 컴퓨터 스피커에서  "뜨릉"하고 연결해제되는 소리가 납니다. 이 소리가 난 후 1~2초 뒤 전원버튼만 떼고 홈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그 상태로 약 15초 정도 누르면 DFU 모드에 진입하게 됩니다.


DFU모드는 아래와 같이 화면이 검은색으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이며, DFU모드로 제대로 진입하지 않게 되면 사과모양이 다시 나타나거나, 리커버리 모드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럴때는 다시 STEP1 과정부터 다시 하면 됩니다. 

▲ DFU 모드



3. 차이점

리커버리 모드와 DFU 모드의 차이점은 탈옥했을때 탈옥잔해들(찌꺼기)가 남아있느냐, 모두 지워졌느냐의 차이라 탈옥을 하지 않는다면, 구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탈옥유저라면 DFU 모드로 진입해 복원하는 것이 깨끗하게 애플기기를 초기화할 수 있으니, DFU 모드에서의 복원을 추천합니다.


※ 리커버리 모드 및 DFU 모드 탈출 방법

화면에 사과모양이 나올때까지 애플기기의 전원버튼 홈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사과모양이 나타나면 전원버튼홈버튼을 뗍니다. 그러면 전원이 켜집니다.





#. 리커버리 모드, DFU 모드에서 공장초기화 하기

STEP1. 위와 같은 방법으로 리커버리 모드, DFU 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컴퓨터에서는 아이튠즈(iTunes)가 자동 실행되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 아이튠즈 화면

 

STEP2. 팝업창의 확인을 클릭하고 iPhone 복원...을 클릭하면 복원 및 업데이트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STEP3. 복원 및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애플기기가 공장초기화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애플기기에서 간단한 설정과정을 거친 후 초기화된 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맺음말

공장초기화는 주로 탈옥할때 필요한 과정으로, 앞으로 탈옥을 할 분들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장초기화를 하기전 꼭 아이튠즈 또는 아이클라우드에서 백업은 필수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