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JailBreak)]/iOS8~iOS6 탈옥 방법

iOS7.1.1 반탈옥 아이폰4 폰트 변경 방법

엠스블로그 2014. 5. 10. 08:53
반응형



iOS7.1.1 반탈옥 중인 아이폰4의 폰트를 다른 폰트로 변경(변환)하는 방법입니다. 폰트 변경 쪽으로는 그닥 관심이 없었으나, 반탈 강좌의 댓글에 폰트 변경 문의 하신 분이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폰트 변경이 단순했다면 포스팅을 안하려고 했으나 반탈이다보니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 iOS7.1.1 반탈옥 아이폰4 폰트 변경하기

STEP1. 폰트변경을 하려면 아래와 같은 어플 및 트윅들이 필요합니다. 아이폰4에 아래의 어플 및 트윅이 없다면 앱스토어, 시디아에서 검색 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 알집(앱스토어)

네이버(앱스토어)

▶ iFile(시디아)

▶ iCleaner(시디아)




STEP2. 어플 및 트윅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변경하고자 하는 폰트파일을 구해야합니다. 

폰트파일은 iOS7.1 베타3 버전 이상부터 호환됩니다. 이것은 각자 능력껏 구하시기 바랍니다.^^ 폰트를 만들줄 아는 분들은 직접 만들어도 되구요. ^^;


[주의사항]

iOS7.1 베타3보다 아래버전(iOS7.0.6 이하)의 폰트파일을 적용시켰을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현상으로 인해 원본폰트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원본폰트파일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 iOS7.1.1 원본폰트파일 [Link1], [Link2]




STEP3. 능력껏(?) 구한 폰트파일을 아이폰에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아이폰의 사파리를 이용해 저장하는 방법

사파리에서 검색을 통해 구한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화면 상단 왼쪽의 열기...를 터치한 후 알집에서 열기를 터치하면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이 알집으로 저장됩니다. 





컴퓨터에서 아이펀박스를 이용해 아이폰으로 저장하는 방법

PC를 이용해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을 구했다면 아이펀박스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PC의 폰트파일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App File Sharing\NAVER에 복사합니다. 





아이펀박스에서 아이폰4로 복사한 폰트파일은 /var/mobile/Applications/NAVER/Documents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File을 실행시켜  /var/mobile/Applications/NAVER/Documents 폴더에 복사된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을 터치한 다음 알집을 실행하면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이 알집으로 저장됩니다. 




/var/mobile/Applications에서 폴더명이 어플이름이 아닌 숫자와 영어로 조합된 긴 문장으로 보일 경우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iFile의 /var/mobile/Applications에서 폴더이름이 어플이름으로 보이게 하기




STEP4. STEP3의 과정을 거치면 알집어플이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화면 상단의 ALL 전체 압축 풀기를 터치해주면 압축형태의 폰트파일이 압축해제 됩니다.




iFile 트윅에서도 압축파일을 압축 해제할 수 있으나, 알집어플을 이용하는 이유는 iFile에서 압축 해제할 경우 모든 파일이 압축해제되지 않고 일부 파일만 압축해제되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STEP5. 압축해제된 폰트파일은 /var/mobile/Applications/알집/Documents/extract_datas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폰트폴더가 보입니다.





폰트폴더 안에 들어가 폰트파일 전부를 복사해 /System/Library/Fonts/Cache 폴더에 붙여넣기 합니다.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폰트폴더에 들어가 화면 상단 오른쪽의 편집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파일 중 하나를 꾸~욱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전체 선택이라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전체 선택을 터치하면 모든 파일이 선택됩니다.





화면 하단 오른쪽의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복사/링크를 선택한 후 화면 상단 오른쪽의 완료 버튼을 터치합니다. 





/System/Library/Fonts/Cache 폴더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화면 상단 오른쪽의 편집버튼을 누르고 화면 하단 오른쪽의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붙이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모두 덮어쓰기를 터치하면 알집에 있던 폰트파일이 복사됩니다. 





[복사 중 오류가 날 경우]

복사 도중 아래와 같이 "파일이 존재합니다."라는 팝업창이 나오면 복사되지 않은 파일 이름을 따로 메모해 둡니다. 그리고 계속 버튼을 눌러 복사를 끝까지 진행하세요.





복사가 완료된 후 홈화면으로 나와 아래와 같이 멀티태스킹에 있는 iFile을 종료시킵니다. 그리고 리스프링합니다. 





리스프링한 후 iFile을 실행시켜 복사되지 않았던 파일들만 선택해서 다시 /System/Library/Fonts/Cache 폴더에 복사해 줍니다. 그러면 복사가 될 겁니다.




STEP6. 변경하고자하는 폰트파일이 모두 복사가 되었다면 키보드 자판 폰트를 제외한 모든 폰트가 변경됩니다. 키보드 자판까지 폰트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캐시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데요. 


iCleaner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캐시 파일 버튼만 활성화하고 나머지 버튼들은 비활성화합니다. 그리고 화면 상단 오른쪽의 정리버튼을 터치합니다. 정리가 완료되면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요. 를 눌러주면 아이폰4리스프링 됩니다. 리스프링된 후에는 키보드 자판 폰트도 변경됩니다. 




iCleaner 첫 화면에서 캐시 파일 외에 다른 버튼들도 활성화한 상태에서 정리를 하면 시디아 트윅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iOS7.1.1 아이폰4에서 폰트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래는 나눔고딕체로 폰트를 변경한 아이폰4 캡쳐화면입니다.



▲ 잠금화면(좌) / 알림센터(우)



▲ 홈화면(좌) / 사파리 네이버 화면(우)



▲ 메모 어플 키보드 자판



▲ Google Voice 어플 키보드 자판



원본폰트로 돌리고 싶은 분들은 /System/Library/Fonts/Cache 폴더에 원본폰트 파일을 다시 복사해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