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App 소개

iOS8 알림센터 위젯, Launcher의 Custom Launcher 사용법

엠스블로그 2014. 10. 3. 00:08
반응형



iOS8에서는 알림센터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로인해 앱스토어에는 여러 종류의 알림센터 위젯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대표적 위젯 중 하나가 Launcher가 아닐까 합니다.


알림센터에 빠른 실행 아이콘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Launcher는 각종 앱을 비롯해 전화목록, 웹사이트 등을 빠른 실행 아이콘으로 만들어주는 위젯입니다. 


홈화면에 설치된 Launcher를 실행시킨 후 화면 상단 오른쪽의 버튼을 누르면 Add New 아이콘이 나옵니다. Add New 아이콘을 터치하면 4가지 메뉴가 나오는데요. 



Contact Launcher : 자주 전화 및 문자를 하는 연락처를 알림센터 위젯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Web Launcher : 자주 가는 웹페이지를 알림센터 위젯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App Launcher : 아이폰 기본 앱을 포함해 각종 앱들을 알림센터 위젯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Custom Launcher : "App Launcher 목록에 없는" 아이폰에 설치된 앱들을 알림센터 위젯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Contact LauncherWeb LauncherApp Launcher, Custom Launcher 모두 터치 후 간단한 조작으로 빠른 실행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Contact Launcher


▼ Web Launcher


▼ App Launcher


▼ Custom Launcher


그러나 Custom Launcher는 빠른 실행 아이콘으로 등록하려는 앱의 URL Scheme 값을 알아야 만들 수 있는데요. 앱의 URL Scheme 값은 보통 "영문 앱이름://"으로 되어 있는데요. 


예> 카카오톡 → kakaotalk://


만약 실행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앱 URL Scheme 찾기

STEP1. 아래의 사이트에서 plist Editor for Windows(Freeware)를 다운로드해 PC에 설치합니다. 



http://www.icopybot.com/download.htm





STEP2. iTunes를 실행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보관함을 App으로 바꿉니다. 그러면 PC에 백업된 앱 목록이 보이는데요. 


 만약 앱목록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앱이 보이지 않을 경우, PC와 아이폰을 연결한 다음 파일-장비-구입항목 전송을 하시기 바랍니다.  



URL Scheme를 알고 싶은 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Windows 탐색기에서 보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iTunes에 백업해 놓았던 .ipa 앱 파일이 있는 폴더가 열리는데요. 거기서 .ipa 앱 파일을 작업하기 편한 곳으로 복사해 둡니다. 





STEP3. 압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복사한 .ipa앱 파일 압축을 풀어줍니다. 압축을 푼 뒤 "앱이름 ▶ Payload  앱이름.app"으로 들어가 Info.plist 파일을 찾습니다. 그리고 그 파일을 STEP1에서 설치한 plist Editor for Windows(Freeware)로 엽니다.





STEP4. Ctrl + F 키를 눌러 URLScheme를 검색해 찾습니다. <key>CFBundleURLSchemes</key> 아래에 있는 <string>안의 내용이 해당 앱의 URL Scheme 입니다. 앱별로 URL Scheme 값이 여러개인 경우도 있는데요. 그 중 1개만 사용하면 되며, URL Scheme 값 뒤에 :// 를 붙여야 Custom Launcher가 실행됩니다. 




이렇게 검색해도 URLScheme 값이 나오지 않는 앱도 있는데요. 그런 앱은 URL Scheme 값 찾는 것을 포기하세요..^^;


또한, 앱 아이콘 사진을 얻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것도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메라 롤에 앱 아이콘 사진 저장하기

아이폰으로 아래의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http://appshopper.com/




화면 오른쪽의 검색창에 앱이름을 입력 후 검색하면 앱 목록이 나옵니다. 화면을 조금 확대한 후 앱 아이콘을 꾹 누르고 있으면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한 이미지를 Custom Launcher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현재 앱스토어에서 Launcher 위젯이 내려갔습니다. 그래서 Launcher 위젯을 앱스토어에 재등록하려는 Launcher 앱 살리기 서명 운동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동참할 분들은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해 서명 운동에 참여하면 됩니다.   



https://www.change.org/p/apple-allow-widgets-on-the-app-store-that-launch-other-apps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