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IT관련

아이폰 시리(Siri)의 연산 능력 그리고 게이오 초등학교의 입학 문제

엠스블로그 2016. 1. 16. 14:46
반응형


숨겨진 비트박스 실력을 보여준 시리(Siri)에게 이번에는 연산 능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문제는 다름 아닌 "0 ÷ 0"인데요. ^^ 이 난해한 질문에 시리는 뭐라고 답을 할까요? 결과는 아래와 같은데요. 



애초에 0으로 나누는 것 자체가 답이 없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나 시리는 예를 들어가며 이를 풀어서 설명해주는 친절함(?)을 보이는데요. 시리의 마지막 대답은 부정소(indeterminate) 였습니다. 즉, 답을 가늠할 수 없다는 건데요. 이런 시리의 반응을 접한 해외 트위터 이용자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아마도 친구가 없어서 슬프다는 문구 때문인 것 같은데요. ^^



해외 트위터 이용자들의 재밌는(?) 반응들이었습니다. 저는 한발 더 나아가 0 나누기 0 뿐만 아니라 '0으로 나누기'를 몇 개 더 물어봤는데요. 시리는  '0으로 나누기' 에 대한 히스테리적 반응을 보였습니다. ^^



여기서 얘기를 끝내면 아쉬울 것 같아 최근 반짝 이슈가 됐던 게이오 초등학교 입학문제를 덤으로 소개합니다. 아래의 문제는 2012년에 이미 소개됐던 것으로 최근 위키트리 및 페이스북에서 다시 회자되어 사람들의 머리를 복잡하게 만든 무려 초등학교 입학 문제라고 합니다. 정답을 한번 맞춰 보세요.



[문제] 제한 시간은 5분 입니다.(출처 - 위키트리)


아래의 조건 속에서 A, B, C, D 중 자기의 모자색을 맞춘 아이는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입니까?


조건 1. 이 방안에는 총 네명의 아이가 있고 검은모자를 쓴 아이 2명, 흰모자를 쓴 아이 2명이 있다는걸 아이들에게 알려줌.

조건 2.이들에게 자기가 어떤 색의 모자를 쓰고 있는지 알려주지 않았음.

조건 3. 자기가 자신의 모자를 벗어서 색을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

조건 4. A와 B,C,D사이에는 벽이 있어서 서로를 절대 볼 수 없음.

조건 5. 그 어떤 아이도 뒤를 돌아볼 수 없음.


방 밖의 통솔자가 이 조건들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자기가 쓰고 있는 모자의 색을 알고 있는 사람은 손을 들고 소리를내서 대답하라고 지시합니다. 그 결과 잠시 정적이 흐른 후 한 아이가 손을 들고 자신의 모자색을 맞췄습니다. 


A,B,C,D 중 자기의 모자색을 맞춘 아이는 누구이며 그 이유는 뭘까요? 정답은 댓글로 남기겠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