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JailBreak)]/기능 확장

탈옥 아이폰 키보드 자판 단축키 변경 및 추가하기

엠스블로그 2014. 1. 30. 09:07
반응형




애플 기기의 키보드 자판에는 단축키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자판을 꾸~욱 누르고 있으면 위 그림처럼 단축키가 나오게 되는데요. 키보드 자판을 눌러보면 단축키가 있는 자판도 있고 없는 자판도 있습니다. 


또한, 설정-일반-키보드-단축키에서  문구를 지정해 아래 그림처럼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키보드 자판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나오는 단축키는 수정 및 추가를 할 수 없는데요. 탈옥한 애플 기기(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에서는 iFile을 이용해 약간의 작업을 거치면 키보드 자판단축키를 수정하거나 새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탈옥 아이폰 키보드 자판 단축키 추가 및 수정하기




#. 키보드 자판 단축키 파일 알아보기

STEP1. 탈옥 애플 기기에 iFile이 없다면 시디아에서 iFile을 검색해 설치합니다.



STEP2. iFile을 실행해 /System/Library/TextInput/ 폴더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폴더들이 보이는데요.


 

위 폴더들은 각 나라별 언어의 키보드 폴더입니다. TextInput_en.bundle영어 키보드TextInput_ko.bundle한글 키보드 폴더입니다. 


영어 키보드 폴더 :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en.bundle/

한글 키보드 폴더 :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ko.bundle/



STEP3.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en.bundle/(영어키보드) 폴더 안으로 들어가서 Keyboard-en.plist 파일을 터치한 뒤 Property List 뷰어를 터치하면 영어 키보드단축키수정 및 추가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한글 키보드단축키수정 및 추가하려면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ko.bundle/ 폴더의 Keyboard-ko.plist 파일을 터치한 뒤 Property List 뷰어를 실행해 작업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영어 키보드의 단축키를 수정 및 추가하는 방법으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en.bundle/Keyboard-en.plist를 터치해 Property List 뷰어를 실행합니다.



Roman-Accent-aRoman-Accent-ARoman-Accent-cRoman-Accent-C... 등등의 내용이 보이는데요. 이것들이 영어 키보드에 단축키로 저장되어 있는 영문자 자판들입니다. Roman-Accent- 다음에 소문자와 대문자가 각각 한 개씩 보이는데요. 대문자, 소문자별로 각각 키보드 자판에 단축키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맨위의 Roman-Accent-a를 터치해 내용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STEP4. Direction, Keycaps, Strings가 보이는데요. 각각의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Direction : 키보드 자판을 꾹 눌렀을때 단축키가 나오는 방향

- Keycaps : 키보드 자판을 꾹 눌렀을때 나오는 단축키의 내용

- Strings : 키보드 자판의 단축키를 선택했을 때 입력되는 내용



영어 소문자 키보드 자판 a의 경우 a를 꾹 누르고 있으면 단축키가 위와 같이 오른쪽방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무래도 a 자판이 왼쪽으로 치우쳐 있기 때문에 방향은 오른쪽으로 나와야할 것입니다.




#. 기존의 키보드 자판 단축키 수정하기

여기서도 영어 키보드 자판 단축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STEP1. 탈옥 애플 기기에서 iFile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en.bundle/ 폴더로 들어가 Keyboard-en.plist를 터치해 Property List 뷰어를 실행합니다.




STEP2. 아래의 내용 중 수정하고 싶은 영어 키보드 자판 단축키를 터치해 줍니다. 여기서는 Roman-Accent-z(소문자)를 작업해 보겠습니다.




STEP3. Direction은 놔두고 Keycaps, Strings를 터치해 바꾸고 싶은 내용으로 수정합니다. 내용 수정 시 단축키로 사용할 문구를 입력하고 한칸을 띄우고 또 문구를 입력하면 각각의 단축키로 인식하게 됩니다. 저는 KeycapsID(한칸띄우고)PW를 입력하고 StringsAbc@def.ghi(한칸띄우고)123을 입력했습니다.


Keycaps의 내용을 1글자만 입력하게되면 단축키로 인식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럴땐 Keycaps의 내용을 2글자 이상 입력 후 저장하면 됩니다.(예, A B C → Aa Bb Cc)



STEP4. 단축키 수정작업을 다 했으면 화면 상단 오른쪽의 완료를 터치하면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수정전 Keyboard-en.plist 파일은 Keyboard-en.plist%백업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5. 애플 기기를 리스프링 또는 재부팅 합니다. 그러면 위에서 작업한 단축키를 볼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키보드 자판의 단축키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고, 이제는 새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키보드 자판 단축키 추가하기

아래 그림은 영어 키보드 자판단축키로 지정되어 있는 자판을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했습니다.



빨간동그라미로 표시되어 있지 않은 키보드 자판단축키로 지정 되어 있지 않은 영어 키보드 자판인데요. iFile을 이용해 영어 소문자 x의 단축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STEP1. 탈옥 애플 기기에서 iFile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en.bundle/ 폴더로 들어가 Keyboard-en.plist를 터치해 Property List 뷰어를 실행합니다.



STEP2. 화면 하단 오른쪽의 를 터치합니다. 그리고 첫번째 줄에 Roman-Accent-x(소문자)를 입력합니다.




STEP3. 두번째 줄의 형식을 터치해 Dictionary를 선택한 다음 화면 상단 오른쪽의 만들기를 터치합니다.




STEP4. 아래와 같이 Roman-Accent-x가 만들어진 것이 보입니다. 그것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 오른쪽의 를 터치해 Direction, Keycaps, Strings를 만들어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첫번째 줄에 Direction, Keycaps, Strings을 쓰고 두번째 줄의 형식 String으로 한 뒤 화면 상단 오른쪽의 만들기를 터치하면 됩니다.




STEP5. 자,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Roman-Accent-x에 Direction, Keycaps, Strings 3개가 만들어졌는데요. 



하나씩 터치해 내용을 입력해 줍니다. 키보드 자판에서 x의 위치가 왼쪽으로 치우쳐 있으므로 Directionright를 입력합니다.(입력할 때 반드시 소문자로 입력해야 제대로 작동합니다.)


KeycaspsStrings는 자신이 단축키로 사용할 문구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Keycaps는 키보드 자판에서 보여지는 단축키 문구가 되며, Strings는 단축키를 선택했을때 써지는 문구가 됩니다.(#. 기존의 키보드 자판 단축키 수정하기-STEP5 참고)




STEP6. Direction, Keycaps, Strings의 내용 입력이 모두 끝났으면 화면 상단 오른쪽의 완료버튼을 누릅니다.




STEP8. 탈옥 애플기기를 리스프링 또는 재부팅하면 새로 추가된 키보드 자판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Roman-Accent-X(대문자)도 만들면 영어 대소문자와 상관없이 편리하게 키보드 자판의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 자판 단축키 변경 및 추가 동영상

아래는 위 과정을 Display Recorder를 이용해 녹화한 화면입니다.





#. 한글 키보드 자판 단축키 수정 및 추가 시 주의사항

설정-일반-키보드-키보드-한국어로 들어가 보면 키보드 레이아웃이 표준 키보드, 10키 키보드 이렇게 2가지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표준 키보드PC 키보드와 자판 배열이 같이며, 10키 키보드는 휴대폰 천지인 자판입니다.


▲ 표준 키보드(좌) / 10키 키보드(우)


iFile에서 /System/Library/TextInput/TextInput_ko.bundle/ 폴더로 들어가 Keyboard-ko.plist 파일을 터치해 Property List 뷰어를 실행해 보면 무수히 많은 단축키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아래의 7가지 단축키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10키 키보드 단축키입니다.


Roman-Accent-ㄱ

Roman-Accent-ㄷ

Roman-Accent-ㅂ

Roman-Accent-ㅅ

Roman-Accent-ㅈ

Roman-Accent-ㅐ

Roman-Accent-ㅔ

▲ 표준 키보드 단축키


표준 키보드의 경우, 위에서 Roman-Accent-뒤에 한글 자음 또는 모음을 붙이면 새로운 한글 단축키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나 10키 키보드의 경우, 모든 키보드 자판에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어 새로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10키 키보드는 천지인 자판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존의 단축키를 수정하는 것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작업하실때 참고하시길 바라며 한글 키보드가 표준 키보드, 10키 키보드 2종류라 Keyboard-ko.plist 파일을 수정할 때 잘 구분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단축키로 앱스토어의 아이디 및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해 놓으면 편하게 쓸 수 있더군요.^^ 그외에 단축키를 더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