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애플 강좌&팁

아이폰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저장) 및 복원(복구)하는 방법

엠스블로그 2015. 2. 3. 00:42
반응형



아이폰을 탈옥해서 쓰다보니 여러번의 DFU 초기화로 인해 매번 카카오톡도 재설치를 하곤 했습니다. 그때마다 카카오톡의 대화내용도 없어지곤 했는데요. 


아이튠즈 및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해 백업했다가 복원을 하면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이 그대로 복원되나, 개인적으로 탈옥한 후에는 아이튠즈 및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선호하지 않는 관계로 매번 탈옥 직전에 백업한 내용까지 복원을 했었습니다.(탈옥 후 백업을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시디아 트윅 설정내용까지 아이튠즈 및 아이클라우드에 백업이 되기 때문에 탈옥 후 백업은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튠즈 및 아이클라우드의 백업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카카오톡대화내용백업(저장)복원(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순정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저장)하기

탈옥 상태가 아닌 순정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아이폰에서 카카오톡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채팅방 중 백업할 대화목록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화면 상단 오른쪽의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다시 화면 하단 오른쪽의 설정(톱니바퀴모양)버튼을 터치합니다.



아래와 같이 대화내용 이메일로 보내기를 터치하면 텍스트 메시지만 보내기모든 메시지 보내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텍스트 메시지만 보내기는 대화내용 중 텍스트 메시지만 이메일로 백업이 되며, 모든 메지시 보내기는 사진, 동영상 등 모든 대화내용이 이메일로 백업됩니다. 



그러나 아이폰에 이메일 설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이메일 설정설정-Mail,연락처,캘린더-계정추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순정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모든 채팅방을 한번에 백업 할 수 없고 채팅방 하나하나 일일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백업(저장)한 대화내용을 카카오톡에 복원(복구)하는 방법이 없다는 것도 아쉽다면 아쉬운 점이라 하겠습니다.




#. 탈옥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저장) 및 복원(복구)하기

아이폰을 탈옥해 사용중이라면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좀 더 편리하게 백업, 복원까지 할 수 있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iFile 트윅 또는 Filza File Manager 아이펀박스(afc2add 트윅 설치 필요) 등이 필요합니다. 



1. 백업

Raw File System에서 카카오톡의 모든 대화목록의 대화내용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는 아래와 같습니다


▶ iOS7

/var/mobile/Applications/KakaoTalk/Library/PrivateDocuments


▶ iOS8 

/var/mobile/Containers/Data/Application/카카오톡/Library/PrivateDocuments


위 폴더(PrivateDocuments)iFile 트윅이나 Filza File Manager, 아이펀박스를 이용해 컴퓨터나 아이폰의 다른 폴더에 백업해 놓으면 됩니다. 



2. 복원

복원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카카오톡을 재설치한 후 백업한 폴더를 원래의 위치에 덮어쓰기(붙여넣기)하면 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을 실행해 보면 모든 대화목록의 복원된 대화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맺음말

가장 쉽고 안전한 방법은 아이튠즈 및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한 방법이겠으나, 카카오톡 어플만 재설치를 해야할 경우 위와 같은 방법들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