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전기 수도 가스 줄인만큼 돈이 되는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자

엠스블로그 2015. 4. 9. 00:22
반응형


전기 수도 가스 등 생활 에너지, 아낀 만큼 돈이 되는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합시다.


현재 전 세계적 환경문제인 기후 변화로 우리의 소중한 삶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노력으로 기후변화의 주범인 온실 가스를 줄이고 가정에도 보탬이 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위한 좋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 (https://cpoint.or.kr)



 * 참여조건은?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상업(건물) 등의 전기, 가스, 수도 등의 절감량을 온실가스 감축분으로 환산하여 포인트를 지급하고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실천 프로그램입니다. 개별계량기를 사용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으며, 전기를 기본으로 하되 지자체별 여건에 따라 수도, 도시가스 등을 추가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참여방법은?


탄소포인트 운영프로그램 홈페이지(https://cpoint.or.kr)에서 가입하실 수 있으며, 회원가입 절차에 앞서 전기, 수도 요금 고지서의 고객번호를 미리 확인하시면 편리합니다.(아파트는 고객번호 몰라도 됨) 

 서울특별시에 거주하는 가입자는 http://ecomileage.seoul.go.kr 에서 가입하세요. 




 * 참여시 유의사항은?

 

거주지 이전 등 개인정보 변경 시 운영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변경하거나 변경 신청서를 작성한 후 우편, 팩스 및 전자우편 등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변경신청 하여야 합니다.




 * 포인트 산정 및 지급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요?


가입을 완료하셨다면 에너지사용량은 자동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스스로 사용량을 입력하는 등의 수고는 안 해 주셔도 됩니다. 절전형 조명기구 사용, 컴퓨터 절전모드 이용, 적정 실내온도 유지 샤워시간 절반 단축, 빨래 모아하기 등을 통해 에너지 사용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탄소포인트도 획득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인센티브 지급소개


포인트 산정은 전기 등 최근 2년간의 사용량을 기초로 회원가입 시점부터 매월 에너지 절감량을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적용하여 이산화탄소 감축량으로 환산하며 시스템에서 자동 계산됩니다. 감축된 이산화탄소 10g1포인트가 부과되며 1포인트당 2원 이내의 인센티브가 지급되는데, 현금,캐쉬백, 상품권, 주차권, 공공시설이용권, 교통카드 제공, 공공주택 관리비 감면 등 다양한 수단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1. 포인트 부여

참여시점으로부터 과거 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 대비 금월 사용량 확인, 전기 등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개별 항목별 (전기,상수도,도시가스 등)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해당 포인트를 부여합니다.


2. 지급기준

연 2회 포인트당 최대 2원 이내(지방자치단체의 사정에 따라 2원 이내에서 변동함)의 인센티브를 지급합니다.

상반기는 당해년도 12월, 하반기는 다음연도 6월에 지급합니다.


3. 인센티브종류

크게 2가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그린카드를 발급 받으신 분은 에코머니 포인트를, 미 발급이신 분은 현금 외 다양한 선물을 드립니다.

 그린카드 발급을 원하시는 참여자는 http://www.ecomoney.co.kr 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에너지 절약방법


1. 절전형 조명기구 사용(절전형 형광등의 경우 최고 34%정도의 전기 절약)  

2. 사용하지 않는 코드 뽑기, 번거롭다면 대기전력 차단 멀티탭 사용하기   

3. 냉장고를 정리하여 냉기순환이 잘되도록 하고, 따뜻한 음식은 식혀서 넣기, 가능한 냉장고 문을 자주 열지 않기   

4. 컴퓨터 잠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모니터를 꺼두거나 절전모드 이용하기   

5. 설거지, 세면, 양치 시 물을 받아서 사용하고 샤워시간은 반으로 줄이며 빨래 모아하기   

6. 실내온도 적정유지(여름철 26~28℃, 겨울철 18~20℃)

7. 물을 끓일 때는 온수를 받아 끓이고, 냄비나 주전자는 바닥이 평평한 것을 쓰는 것이 열효율이 좋음. 또한 냄비나 주전자 겉의 수분을 닦아주면 가스효율도 올라가고 물도 훨씬 빨리 끓음 



전 국가적으로 실시하는 탄소포인트제에 가입하여 에너지를 절약함으로써 가정의 경제뿐만 아니라 지구 환경도 보호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합시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