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스포츠

WBSC 프리미어 12의 경기방식과 야구 규칙 정리

엠스블로그 2015. 11. 19. 01:44
반응형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이 주관하는 WBSC 프리미어 12의 첫 대회가 201511월 대만과 일본에서 개최됐습니다. WBSC 프리미어 122011년을 마지막으로 폐지된 야구월드컵을 대신해 신설된 국제 야구 대회로서 매회 4년마다 개최되는데요. 


대회를 11월에 정한 이유는 각 국의 국내 리그의 시즌이 끝나는 시점을 고려해 시즌이 끝난 후 프로 야구 선수들이 10~12일동안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프리미어 12는 대회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국제야구연맹(IBAF) 랭킹 상위 12개 국가가 참가하게 되며, 두 개의 조별리그로 진행됩니다.(참고


▲ 2015년 프리미어 12 조별리그 표


조별리그 후 각조 상위 4개팀은 토너먼트 경기를 통해 우승 국가를 가리게 되는데요. 



프리미어 12는 기본적으로 공식야구규칙적용하며, 지명타자제도사용하고 선발투수 예고제실시하는 점은 KBO 국내 프로야구와 같습니다. 또한 경기의 빠른 진행을 위한 스피드업 규정도 적용되는데요. 다만 세부사항이 조금 다릅니다.


그럼 WBSC 프리미어 12의 경기방식과 야구 규칙은 국내 프로야구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볼까요?




WBSC 프리미어 12의 경기방식과 야구 규칙 정리



1. 스피드업 규정

[프리미어 12]

▶ 투수 관련

- 누상에 주자가 없을 시 12초룰 적용

- 투수가 공을 건네 받은 뒤 12초 이내에 투구하지 않으면 볼 선언

- 이닝 교대 시 투수의 연습 투구수는 8개로 제한


▶ 코치 관련

9이닝 기준 코치의 마운드 방문 허용 횟수는 3회(각 45초) 허용, 연장 시 3이닝당 1회씩 추가

9이닝 기준 3차례 '공격 타임(Offensive Meeting) 허용, 연장 시 3이닝당 1회씩 추가

공격 타임이란? 공격팀의 코치가 타자, 주자, 대기타자, 다른 코치 등과 작전회의를 위한 시간 요청을 말함


[KBO 프로야구]

▶ 투수 관련

- 이닝 중 투수교체시간 230


▶ 타자 관련

- 홈 팀 타자는 BGM 시작 후 10초 이내에, 원정팀 타자는 장내 아나운서 소개 후 타석에 10초 이내에 들어서야 함

- 이닝 교대 후 첫 타자는 BGM 제한시간(10초)과 관계없이 공수교대 시간(2분)이내에 타석에 들어서야 함. 단, 공/수 교대 시 선수가 부상을 당하거나 포수가 첫 타자일 경우 또는 불가피한 상황은 심판 재량으로 조정

- 타자는 볼넷이나 사구시 뛰어서 1루로 출루하고, 보호대는 1루에서 해제 (부상시 제외)

- 타자의 불필요한 타임을 불허하고, 타석에 들어선 순간부터 최소 한발은 타석 안에 두어야 함. 타자가 포수가 던진 공을 투수가 받았을 때부터 타석을 이탈할 경우 위반 시마다 제재금 20만원(퓨처스리그의 경우 5만원)을 부과


▶ 어필 관련

- 모든 코치 동행 금지 (위반시 해당 코치 퇴장)



2. 연장전 승부치기

가장 눈에 띄는 규정은 연장 승부치기입니다. 9회 종료 후 두 팀이 동점일 경우 10회부터 승부치기에 돌입하는데요. 연장 승부치기는 2008 베이징올림픽에서 처음 등장한 야구 규정으로, WBC 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서도 2009년 대회부터 사용하고 있는 야구규정입니다. 


10회부터는 각 팀이 무사 주자 1, 2루에서 공격을 시작하는데요. 9회 종료 후 양 팀 감독은 홈플레이트에 모여 승부치기(10회) 타순을 주심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이는 9회에 마지막으로 아웃된 타자 다음 타순부터 10회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각 팀이 어떤 타순에서든 10회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9회 마지막 타자가 4번 타자였어도 10회에는 1·2번 타자를 주자로 놓고 3번 타자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11회부터는 이전 회에서 종료된 라인업을 따르게 됩니다.



3. 콜드게임

프리미어 12에서는 준결승과 결승을 제외하고 515점, 710점 차 이상이 나면 콜드 게임이 선언됩니다. 하지만 프로 야구는 점수 차로 인한 콜드게임은 없습니다.



4. 조별리그에서 순위가 동률일 경우

순위가 동률일 경우 프리미어 12는 승자승 원칙에 따라 동률팀 간 경기에서 승리한 팀 팀성적지표(Team's Quality Balance)가 높은 팀 자책점-팀성적지표가 높은 팀 동률팀 간 경기에서 타율이 높은 팀 동전던지기 순으로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그러나 프로야구에서는 상대전적 동률팀 간 경기에서 얻은 득점의 합 전년도 순위로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팀성적지표(TQB)란? (총득점/총공격이닝)-(총실점/총수비이닝)를 따지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득실차를 따지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어 12의 특별한 야구 규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프리미어 12가 새로 생기면서 4년마다 열리는 국제 대회가 프리미어 12→올림픽→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FIFA 월드컵 순으로 매년 열리게 되었습니다.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매년 가슴 설레이는 순간이 오게 된 겁니다.^^ 순서를 따져보면 프리미어 12는 항상 하계 올림픽 전년에 개최하게 되는데요. 이는 야구가 다시 올림픽 종목으로 복귀하게 되면 올림픽 예선 대회로 실시하려는 계획에서라고 합니다.(참고로 야구는 2008 베이징 올림픽을 마지막으로 올림픽 종목에서 제외 됐습니다.)


참고 사이트 - wikipedia, wbsc, koreabaseball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