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애플 강좌&팁

아이폰X의 DFU 모드, 리커버리 모드 진입 방법 및 공장초기화 방법

엠스블로그 2018. 8. 13. 00:51
반응형


아이폰X는 페이스ID 기능을 추가하면서 홈버튼을 제거했습니다. 그래서 다른 아이폰 모델들과 달리 공장초기화하는 방법이 조금은 다른데요. 오늘은 아이폰X의 DFU 모드 진입 방법과 리커버리 모드 모드 진입 방법,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공장 초기화란?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했을때의 상태로 되돌리는 작업을 말합니다. 즉, 공장에서 막 출고된 스마트폰의 상태로 초기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DFU모드와 리커버리모드를 알아야 하는 이유

아이폰X를 공장 초기화한다는 것은 PC로 비교설명하면 포맷하는 것과 같은 작업을 말합니다. 그런데 아이폰X를 공장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DFU모드 또는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것을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DFU모드와 리커버리모드의 차이점

탈옥(JailBreak)을 하지 않은 또는 탈옥을 모르는 분들이라면 리커버리 모드와 DFU 모드의 차이점을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X를 탈옥했을때 생기는 탈옥잔해들(찌꺼기)까지 모두 제거해주느냐 아니냐의 차이기 때문입니다. 탈옥잔해들(찌꺼기)이라고 표현한 말이 어려운 분들은 PC의 "숨겨진 파일"쯤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탈옥 아이폰X를 공장초기화 할 때 리커버리 모드에서 복원하면 탈옥 잔해들(찌꺼기)이 남아 있지만, DFU모드에서 복원하면 탈옥 잔해들(찌꺼기)까지 모두 제거되기 때문에 탈옥 아이폰X 유저들에게는 DFU 모드에서 복원하는 것이 훨씬 깨끗한 공장 초기화 방법이 되겠습니다.




 리커버리 모드 및 DFU 모드 진입 방법

1. 아이폰X 리커버리 모드 진입하기

Step1. 아이폰X를 PC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X의 볼륨 (+, -)키와 측면 버튼을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이때 측면 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Step2. 측면 버튼을 누른 상태로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이 밀어서 전원 끄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조금 더 기다리면 화면이 꺼집니다. 그리고 조금 더 기다리면 애플로고가 나오면서 아래와 같은 리커버리 모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리커버리 모드 화면이 나올까지 측면버튼은 떼지 말고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2. 아이폰X DFU 모드 진입하기

Step1. 아이폰X를 PC와 연결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X의 볼륨 (+, -)키와 측면 버튼을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이때 측면 버튼은 계속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Step2. 측면 버튼을 누른 상태로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이 밀어서 전원 끄기 화면이 나오는데요. 조금 더 기다리면 화면이 꺼집니다. 이때 측면 버튼을 손에서 뗍니다. 그리고 다시 측면 버튼과 함께 볼륨 (-)키를 5초 정도 같이 눌러 줍니다. 5초가 지나면 측면 버튼을 손에서 뗍니다.



Step4. 볼륨(-)키는 10초 정도 더 누르고 있다가 손을 뗍니다. 이때 화면이 검은 화면이면 DFU 모드 진입에 성공한 겁니다.^^


리커버리 모드 및 DFU 모드 탈출 방법

화면에 사과모양이 나올때까지 아이폰X의 볼륨(-)키와 측면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사과모양이 나타나면 볼륨(-)키와 측면 버튼을 뗍니다. 그러면 전원이 켜집니다.




리커버리 모드 및 DFU 모드에서 공장초기화 하기

Step1. 위와 같은 방법으로 리커버리 모드, DFU 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PC에서는 아이튠즈(iTunes)가 자동 실행되며, iPhone 복구 모드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Step2. 팝업창의 확인을 클릭하고 iPhone 초기화...를 클릭하면 복원 및 업데이트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Step3. 복원 및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아이폰X가 공장초기화 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아이폰X에서 간단한 설정과정을 거친 후 초기화된 아이폰X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공장초기화를 하기전 꼭 아이튠즈 또는 아이클라우드에서 백업은 필수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1. 트위터 팔로잉→@emscloud

2. 스토리채널 구독엠스블로그

3. 유튜브채널 구독엠스블로그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