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IT관련

GS25 편의점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해서 재사용 가능할까?

엠스블로그 2021. 12. 23. 15:40
반응형

 

오늘 소개할 내용은 "GS25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는 정말 일회용일까? 아니면 충전해서 재사용 가능할까?" 입니다.^^ 유튜브채널 잇섭님의 영상을 보고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물론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보조배터리가 있긴합니다만...^^;; 아무튼 일회용 배터리를 판매하고 있다는게 신기했습니다. 또한 일회용 배터리라고 했는데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호기심도 생겼구요.

CU 또는 세븐일레븐에서도 일회용 배터리를 판매하고 있지만 GS25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것이 디자인이나 휴대성이 좋아보여서 아이폰용 1개, USB-C 타입 안드로이드용 1개 이렇게 일회용 배터리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각각 3,900원.

 

 

포장지에 표시되어 있는 배터리의 용량은 1,500mAh였는데요. 보통 보조배터리의 충전 중 배터리 효율이 66%인 점을 감안하면 약 1,000mAh 정도를 배터리 충전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배터리는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볼까요?^^ GS25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는 알약처럼 생겼습니다.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면 먼저 일회용 배터리를 사용해야겠죠?^^;; 앙증맞게 생긴 배터리를 아이폰13프로LG 윙에 충전시켜 보았습니다. 참고로 아이폰13프로의 배터리용량은 약 3,100mAh이며, LG 윙 4,000mAh 입니다. 

 

 

일회용 배터리의 충전시간은 약 1시간 30분정도 되었는데요. 이론상으로 배터리 충전량을 계산해 보면 최소 30%정도는 충전해주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두 휴대폰 모두 20% 남짓 충전할 수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충전량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아이폰13프로 = 43%→60%, 17% 충전됨
LG 윙 = 40%→64%, 24% 충전됨

적은 충전량에 다소 실망감을 안고 배터리가 소진된 일회용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시키기 위해 플라스틱 본체를 분리했습니다. 알약처럼 생긴 플라스틱통을 좌우로 잡아 당기면 쉽게 분리할 수 있는데요. 안에 들어있는 배터리모양은 일반 AA 건전지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위, 아래에 +극과 -극이 표시되어 있으며 제조일자도 표시되어 있네요. 이렇게 분리한 일회용 배터리를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기에 충전 시켜 봤습니다. 참고로 리튬이온 배터리 충전기는 1구짜리와 2구짜리가 있었는데 저는 2구짜리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구 4,500원, 2구 8,000원이었습니다.^^

 

 

 

설마하는 마음으로 충전을 해봤는데 충전이 되었습니다.^^ 일회용이라고 했는데....^^;;;; 일회용(?) 배터리를 완충하는데 걸린 시간은 1시간 조금 더 걸렸습니다. 그리고 완충된 배터리를 가지고 다시 LG 윙을 충전해 봤는데요.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56%였던 LG 윙의 배터리가 88%까지 충전되었기 때문입니다.^^ 32%의 충전량을 보여줬는데요. 처음 편의점에서 구입하고 사용했을 때 24%였던 충전량이 충전 후 재사용했을 때는 32%로 12%가량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일회용이 아닌 재사용이 가능한 제품인 것에 놀라기도 했구요.^^ 물론 아이폰용 배터리도 충전 후 재사용 가능했습니다. 아이폰용 배터리도 재사용 했을 때 약 32% 충전량을 보여줬습니다. 

 

재사용 배터리로 충전 시 LG 윙 = 56%→88%, 32% 충전됨
재사용 배터리로 충전 시 아이폰13프로 = 46%→78%, 32% 충전됨

혹시나 하는 마음에 호기심으로 시작한 일회용 배터리 재사용 여부 실험 결과는 재사용 가능하다 였습니다.^^ 리튬이온 충전기만 있으면 일회용 배터리를 다회용으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가격 3,900원에 충전기 7,000원(배송비 포함)을 더하면 만원이 넘게 되는데요. 이정도 가격이면 이것보다 더 좋은 휴대폰 보조 배터리를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회용 배터리를 충전하면서 재사용하기에는 가격도 그렇고, 충전량도 그렇고 가성비가 떨어지네요..^^;;; 저는 이미 구입을 했으니 당분간 잘 사용해 보려구요.^^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1. 트위터 팔로잉→@emscloud

2. 스토리채널 구독엠스블로그

3. 유튜브채널 구독엠스블로그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