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아이폰 정보

아이폰6s와 아이폰6s플러스, 배터리 용량은 줄고 배터리 수명은 늘어나

엠스블로그 2015. 10. 6. 21:40
반응형


아이폰은 배터리 교체형이 아닌 일체형 모델이기 때문에 예전부터 사용자들은 배터리 용량에, 수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지난 9월에 출시한 아이폰6s아이폰6s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작년 모델에 비해 조금씩 줄어들었습니다. 그 내용을 정확히 비교하자면 아래의 표와 같은데요.


 

 아이폰6

 아이폰6s

 아이폰6플러스

 아이폰6s플러스

 배터리 용량

 1810mAh

 1715mAh

 2915mAh

 2750mAh

 용량 차이

-95mAh 

-165mAh 


아이폰6s에 새로운 기능인 3D 터치가 추가되면서 탭틱엔진이 배터리 바로 아래에 자리잡게 되었는데요. 이로인해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이 줄어들면서 배터리 용량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아래그림참고)



아이폰6플러스를 사용중인 엠스블로그는 아이폰6플러스를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것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것이 웹서핑, 트위터, 음악감상이 고작이긴 하나 하루종일 사용해도 약 20~30%정도 밖에 소모되지 않았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이 상당하구나' 하고 느끼고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배터리 용량이 감소된 아이폰6s아이폰6s플러스는 이전 모델(아이폰6/+)과 비교해 배터리 수명은 어떨까요?


폰아레나에서 실시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테스트에서 아이폰6s플러스9시간 11분이라는 배터리 수명을 보여줬는데요. 이는 이전 모델인 아이폰6플러스보다 2시간 40분 가량 배터리 수명이 길어진 것이고, 3000mAh 배터리를 사용하는 갤럭시 노트5와는 같은 기록을 보여준 결과입니다.(아래그림참고)



이런 결과가 나오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이유는 바로 아이폰6s아이폰6s플러스에 탑재된 A9 칩셋의 절전효율과 iOS 9의 시스템 최적화 때문이 아닐까 추측하는데요.


배터리 용량이 줄어들었지만 오히려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보다 높은 효율로 긴 배터리 수명을 보여주니 걱정을 한시름 놓았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이를 좀 더 정확하게 보여주는 영상이 있는데요. 아래는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 vs 아이폰6s아이폰6s플러스의 배터리 수명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위 영상은 유튜브 채널 DarGadgetZ에 올라온 영상으로, 모든 아이폰 설정을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설정하고 배터리가 모두 소진될때까지 사파리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한 실험입니다. 


1. 설정>일반>자동 잠금>안함

2. 설정>디스플레이 및 밝기>밝기 100%

3. 설정>Wi-Fi>켬

아이폰에서 재생한 유튜브 동영상 : https://youtu.be/4dhIvyskkB0


아래의 표와 그래프는 이번 테스트의 결과를 보여주는 기록인데요. 폰아레나의 결과와는 달리 아이폰6플러스가 가장 좋은 배터리 수명을 보여줬으며 그 다음으로 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6s, 아이폰6 순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감소된 것을 감안한다면 아이폰6s플러스아이폰6s의 높은 배터리 효율이 놀랍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아이폰6s아이폰6s플러스 아이폰6아이폰6플러스보다 배터리 수명이 짧다는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는데요.(아래영상참고)



위 영상은 유튜브 채널 iTwe4kz가 올린 영상으로, 비디오 앱에서 영상을 재생하는 것으로 실험한 영상입니다. 그러나 위 영상은 동일한 실험 조건에서 배터리 수명을 테스트한 것이 아니라(볼륨크기, 유심칩 유무, 블루투스 페어링 유무 등의 설정이 다름) 객관성 있는 테스트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참고 사이트 - phonearena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