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일상생활

갤럭시기어 논란에 가려진 2014학년도 수능 영어 듣기평가 방송 사고

엠스블로그 2013. 11. 10. 13:42
반응형

갤럭시기어 논란에 가려진 

2014학년도 수능 영어 듣기평가 방송 사고


2013년 11월 7일,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었습니다. 초·중·고 통틀어 12년간 공부해 온 지식을 단 하루만에 쏟아부어 자신의 실력을 검증받는 시간입니다. 그렇기에 수험생들은 이날 하루만큼은 누구보다 예민하고, 집중하며,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을 겁니다. 


매년 치러지는 대입 수능고사! 이번 수능의 단연 화두는 그 어떤 것도 아닌 삼성의 '갤럭시 기어'라는 스마트워치가 되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그렇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갤럭시 기어'를 암시하는 문제가 출제가 되어 최근 이슈가 된 것인데요. 어떻게 출제되었기에 이런 논란이 생긴 것인지 논란이 된 수능 문제와 갤럭시 기어 스펙을 같이 보겠습니다.


▲ 2014학년도 수능 직업탐구영역 가사·실업② 1번 문항


▲ 갤럭시 기어 스펙


위 수능 문항의 예문 내용에 나온 '메일이나 문자 수신여부를 확인'기능과 '만보기 프로그램 내장'기능은 갤럭시기어에 있는 기능이며, 800MHz CPU 4GB 메모리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 등은 위 갤럭시 기어의 스펙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문 기사의 날짜는 갤럭시기어 출시 시기(2013년 9월 25일)와 똑같은데요. 


갤럭시기어에 관심이 있던 사람이라면 위 수능문항을 보고 갤럭시기어를 쉽게 떠올릴 수 있었을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갤럭시기어를 사용했던 수험생이었다면 문제를 푸는데 훨씬 수월했을 거구요. 


이에 많은 수험생들은 위 문항이 일반적인 상식을 묻는 수준이 아닌 특정 브랜드에 대한 공부를 요구한 것이라고 지적을 했는데요. 교육계에서는 이 논란에 대해 "수험생의 상식을 평가하는 이색적이고 시사적인 문제"라고 평했습니다.


과연 위 문항을 이색적인 시사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과 삼성전자 갤럭시 기어 홍보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어느 쪽이 많을지 궁금합니다. 


어쨋든 교과서나 EBS 교재로 수능을 준비한 수험생들은 적잖이 당황했을만한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갤럭시기어에 묻힌 영어 듣기평가 방송사고


그러나 이번 수능에서 정작 논란이 되었어야할 사실은 갤럭시기어에 묻혀 크게 다뤄지고 있지 않은데요. 바로 3교시 영어 듣기평가입니다.


영어 듣기평가 문항은 총 22문항으로 약 30분간 방송청취 후 지문을 보고 문항을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듣기평가 문항 중 10번부터 14번 문항, 16번 문항, 20번문항에서 방송사고가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문항 내용의 영어 듣기평가 방송이 스피커로 송출되는 과정에서 툭툭 끊기면서 제대로 방송이 되지 않은건데요. 다행히 모든 고사장이 아닌 일부 고사장에서만 방송사고가 일어났으며, 툭툭 끊기는 과정에서 내용이 생략된 부분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불안정안 방송이 계속 이어지다보니 문제를 푸는 수험생들은 꽤 불안함을 느끼며 듣기평가 문항을 풀었을 겁니다. 또한, 문제를 푸는 리듬감도 깨졌을거고요.


원래 듣기평가에 능해 방송이 끊겨도 상관없는 수험생이 아니라면, 이번 듣기평가 방송사고는 대부분의 수험생들에게 항의요소로 지적될만한 사고였습니다.


영어 듣기평가 방송을 준비한 업체는 정말 뜨끔했을건데요. 갤럭시 기어가 이번 수능의 이슈로 떠오르면서 듣기평가 방송사고는 묻히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기어한테 고맙다고 해야겠네요.


▶ 관련기사 : "수능 방송사고 구체적 지침 없어 혼란 가중"

▶ 관련기사 : 일부 시험장 수능 영어 듣기평가 차질 '논란'

▶ 관련기사 : 수능 영어듣기평가 곳곳 중단사고... 일부 학부모 "소송불사"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