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LTE 요금제로 개통한 아이폰6의 3G 요금제 변경 후기

엠스블로그 2015. 1. 21. 06:54
반응형


얼마전 "LTE 요금제로 개통한 아이폰6 아이폰6+를 3G 요금제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썼었습니다. 그러나 그 글은 실제로 그 방법으로 요금제를 바꾼 후 후기로 글을 쓴 것이 아니라 주변 지인들(통신관련업)의 얘기를 듣고 종합해 글을 쓴 건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 방법대로 KT 통신사의 LTE 요금제로 사용중이던 아이폰6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 변경한 후기 글을 쓰려고 합니다. 


아래의 대화내용은 어제 기기변경을 위해 LTE 요금제 아이폰6와 공기계 스마트폰(KM-E100)을 들고 오전에 KT올레플라자를 방문해 직원분과 얘기한 내용입니다. 



나 : 아이폰6에서 이거(KM-E100)로 기기변경 하려고 왔는데요. 유심은 그대로 쓸거에요. 


직원 : 아 그러세요. (공기계 스마트폰의 뒷판을 열어보고) 이거는 유심크기가 다른데요. 유심 어댑터로 사용하시면 되는데, 그렇게 도와드릴까요?


나 :


직원 : 지금 유심 어댑터가 하나 남는게 있는데 일단 이거로 한번 해보고 전화통화가 되나 해볼게요. 


나 :



잠시후 직원분이 공기계 스마트폰(KM-E100)을 껐다 켠다.



직원 : 전화통화가 되나 한번 전화해볼게요. 아~ 정상적으로 기기변경 되셨습니다. 


나 : 3G 요금제로 요금제 변경을 하고 싶은데요. 


직원 : 그럼 신분증 좀 주시겠습니까?



마침 신분증을 가져오지 못했다..;;;



나 : 아.. 신분증을 깜빡하고 놓고 왔는데, 사진으로 보내드리면 안될까요? 


직원 : 요금제 변경부분은 전산처리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신분증이 없으면 안되세요. 신분증이 없으시면 직접 114로 전화 걸어서 요금제 변경하셔도 되구요. 


나 : 아... 그래요. 네 알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다시 올게요. 


직원 : 네 안녕히 가세요. 



마침 신분증을 가져 오지 않아 요금제 변경은 하지 못했고 기기변경만하고 나오게 되었는데요. 한가지 의문점은 올레플라자에서 기기변경할 때 유심을 이동한 것 외에 어떤 전산처리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든 생각이 



' 굳이 매장을 가지않고 내가 직접 해도 되잖아?!'



요금제는 114로 전화해서 바꿔도 된다고 하니 매장을 나와 바로 전화를 했습니다. 



나 : 3G 스마트폰으로 기기변경했는데요. 3G 요금제로 바꾸려고 합니다. 


상담원 : 그러세요. 고객님. (잠시 신원확인 과정을 거친 후) 지금 고객님이 가지고 계신 단말기가 LTE 단말기로 조회되세요. LTE 단말기는 LTE 요금제로만 변경 가능합니다. 


나 : 네? 3G 단말기가 아니고 LTE 단말기라고요?


상담원 : 네 맞습니다. 고객님. 


나 : 아니. 3GLTE 단말기는 유심 크기가 다르지 않나요? 분명히 마이크로 유심 스마트폰으로 바꿨는데...


상담원 : 마이크로 유심을 사용한다고 해서 모든 스마트폰이 3G 단말기는 아니구요. LTE 단말기도 있습니다. 


나 : 아.. 그래요. 알겠습니다. 그럼 제가 좀 더 알아보고 다시 전화할게요. 



여기서 알아낸 또 다른 사실. 마이크로 유심이라해서 모든 스마트폰이 3G 단말기가 아니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집으로 도착 후 KM-E100 모델을 검색해 보니 LTE 라는 것을 보게 되었고 기기변경한 공기계 스마트폰의 상단바를 보니 떡 하니 "4G" 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ㅎㅎㅎ


결국 다시 '진짜' 3G 단말기를 수소문 끝에 빌려오게 되었고 셀프 기기변경(유심 이동)을 했습니다. ^^ 기기변경한 3G 단말기 모델은 KM-S200.


전원을 껐다 켜보니 정상적으로 전화통화가 되었고, 검색을 통해 다시 한번 3G 전용 단말기임을 확인한 후 바로 114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나 : 3G 요금제로 바꾸려고 합니다. 


상담원 : 네. (잠시 신원확인 과정을 거친 후) 지금 고객님이 쓰고 계신 단말기는 LTE 단말기이고, LTE 유심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나 : 방금 3G 스마트폰으로 기기변경했어요.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상담원 : 아. 그러세요. 잠시만요. (조회 후) 네. 고객님. 그러면 3G 요금제 중 어떤 요금제로 변경하고 싶으세요?


나 : 순 i-밸류요. 


상담원 : 네. (변경 후) 요금제 변경 되었습니다.



잠시 후 3G 스마트폰으로 요금제 변경관련 문자가 왔고, 고객센터 앱을 통해 순 i-밸류 요금제로 변경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다시 아이폰6로 셀프 기기변경 했는데요. 이렇게 해서 LTE 요금제 아이폰63G 요금제로 변경한 기나긴 여정이 끝났습니다. ^^


변경된 내용은 KT 올레 고객센터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 자신의 단말기 모델명 확인내 상품조회>모바일 메뉴

▶ 사용중인 요금제요금제>모바일 요금제 조회/변경 메뉴



요금제 변경은 114 전화 뿐만 아니라 올레 고객센터 앱을 이용해도 변경을 할 수 있는데요. 요금제>모바일 요금제 조회/변경>3G 요금제를 선택한 다음, 변경하고자 하는 요금제의 오른쪽 끝에 있는 >를 터치하면 됩니다. 



참고로 3G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인 순 i-밸류(3G) 요금제는 3G 순액 요금제 목록 제일 아래에 있습니다. 



위 내용들을 간단하게 총정리하면,


1. 현재 LTE 단말기에서 사용중인 유심을 유심 어댑터를 이용해 3G 단말기에 끼운다.


2. 전원 재부팅


3. 114 전화 또는 올레 고객센터3G 요금제 변경, 변경된 요금제 관련 문자 수신


4. 유심을 다시 원래 LTE 단말기에 까운다. 


5. 전원 재부팅



LTE3G요금제 변경을 해보니, KT올레플라자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기기변경을 하는 줄 알았으나 유심만 이동하면 기기변경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마이크로 유심이라해서 모든 스마트폰이 3G 전용 단말기가 아니란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이전글에 이 내용을 반영해 글을 수정했습니다.)


결국 집에서 쉽고 짧은 시간 안에 3G 요금제로 변경가능하다는 사실. 단, 기기변경하려는 3G 전용 단말기가 정말 "3G 전용 단말기"인지 확인하고 요금제 변경을 하기 바랍니다. 정말 간단한 확인 방법으로는 근처 오프라인 매장 직원분에게 3G 전용 단말기인지 물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또한 유심 어댑터도 필요하다는 것 참고하시고 변경하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이렇게 해보세요. 지금까지 엠스블로그의 KT 통신사 3G 요금제 변경 후기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