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구입한 아이폰4s의 소프트웨어 버전은 iOS 9.0.2였습니다. 다행히 아이폰4s를 탈옥할 수 있었는데요. 탈옥한 아이폰4s는 언제든지 공장 초기화된 iOS 6.1.3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S 6.1.3 버전 아이폰4s도 탈옥이 가능하기 때문에 탈옥한 iOS 6.1.3 버전 아이폰4s를 순정 상태의 iOS 6.1.3으로 공장 초기화를 할 수 있는데요. 탈옥 아이폰4s를 사용 중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꼭 참고해 두세요.




■ 탈옥 아이폰4s, iOS 6.1.3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공장 초기화) 하기


Step1. 아이폰4s를 iOS 6.1.3 버전으로 공장초기화 하기 위해서는 아이폰4s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연결된 와이파이IP주소를 알야둬야 하는데요. 와이파이 IP 주소는 아래와 같이 아이폰4s의 설정>Wi-Fi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2. 탈옥 아이폰4s의 시디아에서 OpenSSH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Step3. PC에서 아래의 링크1 또는 링크2를 클릭해 아이폰4s를 iOS 6.1.3 버전으로 공장초기화해 줄 iNati0n4SDowngrade.zip 압축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둘 중 하나만 받으면 됩니다.




Step4.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C:\에 압축해제 합니다. 



Step5. 압축해제한 폴더이름이 조금 긴데요. 나중에 작업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iNati0n4SDowngrade 폴더이름을 a로 바꿉니다.^^ 그리고 iNati0n4SDowngrade 폴더 안의 4SDowngrade 폴더이름은 b로, 4SDowngrade 폴더 안의 idevicerestore for windows 폴더이름은 c로 바꿉니다. 마지막으로 idevicerestore for windows 폴더 안의 CustomiOS6.1.3.ipsw 파일의 이름도 613.ipsw로 바꿔줍니다.(아래그림참고)




Step6. 탈옥 아이폰4s를 iOS 6.1.3 버전으로 공장 초기화 하기 위해서는 PC에 설치된 아이튠즈가 12.0.1.26 버전이어야 합니다. 만약 이보다 높은 버전의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있다면 제어판에서 아이튠즈와 관련된 5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제거하고 12.0.1.26 버전 아이튠즈를 다운로드받아 재설치 합니다.



2014년 10월 16일에 배포된 12.0.1.26 버전 아이튠즈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C의 아이튠즈 버전은 아이튠즈의 메뉴막대에서 도움말(H)iTunes에 관하여(A)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Step7. 아이폰4s의 iOS 6.1.3 버전 공장초기화를 위해서는 WinSCP 프로그램도 PC에 설치해야 합니다. 



PC에서 위 링크에 접속해 Installation package를 클릭하면 WinSCP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tep8. 아이폰4s를 PC에 연결합니다. 



Step9. WinSCP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호스트 이름(H)에는 Step1에서 알아본 아이폰4s의 와이파이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이름(U)에는 root를, 비밀번호(P)에는 alpine을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 후 호스트에 접속 중... 이라는 팝업창이 나온 후 경고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업데이트 또는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10. WinSCP의 왼쪽은 PC, 오른쪽은 아이폰4s의 화면입니다. 화면 오른쪽의 아이폰4s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 <root>를 선택합니다. 



Step11. WinSCP 왼쪽의 PC 화면에서 폴더를 C:a\b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폴더 안의 kloader 파일과 pwnediBSS 파일을 복사해서 화면 오른쪽의 아이폰4s로 붙여넣기 합니다. 



Step12. 아래 그림과 같이 동기화 옆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콘솔 창이 나타납니다



Step13. 콘솔 창의 명령어 입력(C) 칸에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실행(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이폰이 dfu모드로 진입하는 것처럼 전원이 꺼집니다.


명령어를 입력할 때 영어 대소문자와 띄어쓰기에 유의하세요.


chmod +x kloader


./kloader pwnediBSS




Step14. PC에서 실행 중이던 WinSCP를 종료합니다. 그리고 PC의 화면 하단 왼쪽의 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검색창에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Step15.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고 실행하면 아이폰4s의 iOS 6.1.3 버전 공장 초기화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때도 명령어 입력 시 띄어쓰기에 유의하세요.


cd c:\a\b\c


idevicerestore.exe -e 613.ipsw





Step16.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와 같이 Done이라는 문구가 나오면 아이폰4s의 iOS 6.1.3 버전 공장 초기화 작업이 끝난 겁니다. 



Step17. 아이폰4s의 전원이 켜진 후 기본 설정을 하고 나면 완전 초기화된 iOS 6.1.3 버전의 아이폰4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홈화면 첫 페이지에서 통신사 업데이트 팝업창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해도 상관 없습니다.^^




iOS 6.1.3 버전 아이폰4s 사용 시 주의 사항


iOS 6.1.3 버전의 아이폰4s의 실사용 체감은 '정말 아이폰4s에 최적화된 버전이다' 라는 느낌인데요. 단점이라면 iOS7 버전 이상의 아이폰과 페이스타임 통화를 할 수 없다는 것과 iOS7 이상 버전에서 지원하는 앱들을 사용할 수 없다는 건데요. 그것은 감수해야 할 부분입니다.^^



iOS 6.1.3 버전 아이폰4s를 사용하면서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 충전(전원 연결)을 하면 iOS 8.4.1 버전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된다는 점 입니다. 



절대로 iOS 8.4.1 버전이 다운로드된 아이폰4s의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지금 설치를 누르지 마세요. 누르게 되면 다시는 iOS 6.1.3버전으로 돌아올 수 없습니다. 이유는 iOS 8.4.1 버전의 아이폰4s를 탈옥해 줄 탈옥툴이 없기 때문인데요. 다운로드된 iOS 8.4.1 버전 소프트웨어를 삭제하고 싶다면 설정>일반>재설정에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실행하면 됩니다.



iOS 6.1.3 버전의 아이폰4s를 더욱 알차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탈옥하는 것이 좋은데요.^^ 탈옥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탈옥 아이폰4s의 iOS 6.1.3 버전 공장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탈옥을 할 수 있는 한 언제든지 아이폰4s를 iOS 6.1.3 버전으로 공장 초기화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을 안심시켜 주네요.^^ 


출처 - http://www.inati0n.com/?p=2109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

Posted by 엠스블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bmk2339.tistory.com BlogIcon 겨울추억 2016.07.28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버전 관계없이 탈옥만 되어있다면 6.1.3으로 내릴수 있는거죠? (4s 9.3.3인데 32비트 탈옥툴이 나오기만을 기다리는...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