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사기 문자 (스미싱 문자) 주의!! 핸드폰 소액 결제 차단

엠스블로그 2013. 8. 27. 23:24
반응형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사기 문자 (스미싱 문자) 주의!!

핸드폰 소액 결제 차단



평소에 연락도 잘 안하던 친구에게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문자가 왔습니.


▲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사기 문자


결혼도 안한 친구의 돌잔치 초대장 문자에 살짝 당황한 저는 답장을 보냈습니다.


"누구 아기 돌잔치야?"


그리고 잠시후 그 친구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돌잔치라니? 무슨말이야?"


그렇습니다. 그 문자는 친구가 보낸 문자가 아닌 일명 스미싱 사기 문자였습니다. 


문자의 내용 중 영어로 된 링크 주소를 터치하면 바로 핸드폰 소액결제가 이루어져 사기를 당하게 되는 스미싱 사기. 이런 스미싱 사기가 최근 극성이라고 합니다. 


위 문자를 받으면서 들은 또 다른 생각은 '어떻게 내가 아는 사람의 연락처로 문자를 보냈지'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정말 지능적인 범죄입니다. 위와같은 스미싱문자는 돌잔치 뿐만아니라 결혼식 청첩정 문자로도 온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스미싱이란?

요약> 스마트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피싱 사기 수법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휴대폰 해킹을 뜻한다. 해커가 보낸 메시지의 웹사이트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깔리게 되고, 해커는 이를 통해 피해자의 스마트폰을 원격 조종하게 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스미싱 피해 단계

▲ 자료 출처 : 사이버테러대응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 참고로 아이폰을 쓰는 분이라면 이런 스미싱 사기는 당하지 않습니다. 위 문자의 링크 주소를 터치해도 아이폰 자체에세 소액결제를 할 수 없는 방식이라 아이폰 유저들은 안심하셔도 됩니다. 


아이폰으로 온 문자의 영어로 된 링크는 터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위 링크를 복사해 아이폰 사파리로 접속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더군요.


▲ 스미싱 주소 접속화면

 

위 그림을 보면 사파리 주소 창에 up.apk 라는 문구가 보이죠? apk는 안드로이드 어플 설치 파일입니다. 링크를 클릭하는 순간 안드로이드 폰을 이용하는 분들은 악성 프로그램 파일이 설치가 되면서 소액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apk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아이폰 어플 설치 파일은 ipa 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으로 온 문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영어로 된 링크가 터치가 되더군요.


▲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사기 문자


절대 위 주소의 링크를 터치하지 마세요!!



● 소액결제 금액 돌려받는 방법

STEP1. 위 링크를 터치하신 분들은 스마트폰으로 114에 전화를 걸어 소액결제 내역을 확인합니다. 


소액결제 내역이 없다면 다행이지만, 소액결제된 내역이 있다면 통장에서 결제 처리되기 전에 결제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STEP2. 우선 가까운 경찰서로 가서 스미싱 피해 신고 접수를 합니다. 그리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을 발급요청하여 발급받습니다. 

※ 신고 접수할 때 신분증, 결제내역 확인 가능한 증빙 자료, 스미싱 사기 문자 등을 구비해 가세요.


STEP3. 발급받은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을 스마트폰 통신사, 결제대행사 등 관련 사업자에 제출합니다. 그러면 결제 내역을 보류 또는 취소하거나 이미 통장 결제가 되었다면 피해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STEP4. 국민신문고 사이트를 이용하여 일반민원신청을 합니다.



>>>     국민신문고 사이트 (http://www.epeople.go.kr/)



위 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일반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 국민신문고 메인화면


그리고 민원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민원신청 작성 화면


민원신청 작성 후 민원이 처리되기를 기다립니다. 소액결제 사기 금액은 꼭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 스미싱 사기 문자 예방법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 분이라면 위와 같이 모바일 돌잔치 초대장 문자나 모바일 결혼식 청첩장 문자가 올 경우 아래의 방법대로 하시면 피해 당하지 않습니다.


1. 문자의 내용 중 영어로 된 링크 주소를 절대 터치하지 마세요. 그리고 문자를 보낸 사람에게 확인 전화를 먼저 하세요. 스미싱 문자라면 과감히 삭제하세요.


2. 통신사 인터넷 고객센터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으로 114(고객센터)에 전화해 핸드폰 소액결제/스마트폰 소액결제를 차단하세요.


3. 스마트폰 변경시 스미싱 사기에 안전한 아이폰이나 윈도우폰으로 고려해 보세요.



● 경찰청이 제공한 스미싱 사기 문자 예방법

▲ 자료 출처 : 사이버테러대응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스미싱 사기 문자의 링크를 무턱대고 클릭했다간 바로 소액결제가 이루어 지며, 악성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골치 아프니 절대 먼저 링크를 터치하지 마세요.  


언제부터 세상이 이렇게 얍삽해졌는지.... 절대 사기당하지 맙시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