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JailBreak)]/iOS8~iOS6 탈옥 방법

아이폰4 iOS7.0.4 및 iOS7.1 탈옥 방법 강좌(반탈)

엠스블로그 2013. 11. 30. 08:00
반응형



2013년 11월 19일, 아이폰4 iOS7.1 베타 iOS7.0.4, iOS7.0.3 버전 탈옥툴이 공개되었습니다. 최근 일을 하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없다는 점과 게으른 성격으로 이제서야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


이번 탈옥툴은 완전탈옥이 아닌, 반탈옥입니다. 탈옥을 처음 접하는 분이나 초보자들에게는 반탈옥 과정이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 있어 제가 가지고 있는 iOS7.0.4 버전 아이폰4의 탈옥하는 과정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iOS7.1 베타 버전도 탈옥이 되지만 개발자 등록이 되어 있는 분들에 한해서 탈옥이 되며, 개발자 등록을 하지 않고 iOS7.1 베타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분들은 탈옥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생겨 탈옥이 되지 않으니, iOS7.0.4에서 탈옥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완전탈옥이 아닌 반탈이므로 재부팅시 반탈 프로그램을 통해서 재부팅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4 iOS7 반탈 강좌

1. opensn0w_win 2.00 프로그램 다운받기

아래의 링크에서 반탈 프로그램(opensn0w_win 2.00)을 다운로드한 뒤 설치를 합니다. 다운로드는 둘 중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습니다.


반탈 프로그램(opensn0w_win v2.00) [Download 1], [Download 2]



2. Setup_v2 파일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명은 Setup_v2 입니다. Setup_v2를 실행해 반탈 프로그램(opensn0w_win 2.00)을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반탈 프로그램 설치 파일


▲ 언어 선택 화면


opensn0w_win 2.00 설치 화면


▲ 설치 후 생긴 파일들



3. opensn0w_win를 이용한 아이폰4 반탈 작업


STEP1. opensn0w_win 실행

설치 후 생긴 파일 중 opensn0w_win을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는데요. 확인을 클릭합니다.


STEP2. opensn0w_win 프로그램 중 SSH_rd 실행

아래의 화면 중 SSH_rd를 실행시킵니다. 


그러면 자바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만약, SSH_rd를 실행시켰는데, 아래 그림처럼 압축프로그램이 실행된다면 자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설치해야 됩니다.


[자바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java.com/ko/]



STEP3. 아이폰4와 컴퓨터 연결 그리고 DFU 모드 진입

아이폰4를 컴퓨터에 연결 후 DFU 모드로 진입합니다. DFU 모드 진입 방법을 모르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FU 모드 진입 방법]


제대로 DFU모드로 진입이 되었다면 자바 프로그램이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 iOS7 아이폰4 반탈 작업 중 Download failde ios5.1.1 오류 해결방법(참고)


또한, 아이폰 화면은 아래 그림과 같이 보이게 됩니다. 


만약, DFU 모드 진입시 아이튠즈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확인을 클릭하고 아이튠즈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면 됩니다.


STEP4. opensn0w win 프로그램 중 Putty 실행

아래의 화면 중 Putty를 클릭합니다.


실행 첫 화면은 Putty 설정 화면인데요. 아래 그림의 빨간 밑줄 부분처럼 Host Name localhost를 입력하고 Port 2022를 입력하고 화면 하단의 Open을 클릭합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뜨면 아니요를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는 Putty 프로그램 실행 화면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세요.


1. root

2. alpine (이 명령어는 입력과정이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3. mount.sh



STEP5. opensn0w win 프로그램 중 WinSCP 실행

아래의 화면 중 WinSCP를 클릭합니다. 


WinSCP Login 화면인데요. 화면 하단의 Logi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작은 창이 하나 뜨고 잠시후 Warning 창이 나타나면서 무언가를 물어보는데요. Yes를 클릭합니다.


위에서 나타난 작은 창이 사라지면서 아래와 같은 에러 팝업창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OK를 클릭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자, 그럼 아래와 같은 파일폴더 창이 나타나는데요. 화면 오른쪽의 폴더 중 mnt1 폴더를 더블클릭해 들어갑니다. 


그리고 맨처음 opensn0w_win과 같이 설치되었던 SSH2_bundle 파일들을 모두 선택 후 mnt1 폴더안으로 드래그 앤 드롭해줍니다.(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해도 됩니다.) 

▲ SSH2_bundle 파일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Copy를 클릭하면 됩니다.


복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요. 맨 오른쪽에서 두번째의 Yes to All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복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복사가 모두 완료된 후 mnt1 폴더안의 bin 폴더를 더블클릭해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폴더 안의 파일 60개를 모두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Properties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빨간네모박스부분처럼 숫자 0744를 입력한 후 OK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WinSCP 창을 닫아줍니다. 닫을때 아래와 같이 작은 팝업창 하나가 뜨는데요. OK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STEP6. Putty 프로그램 창으로 다시 돌아와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1. cd /mnt1

2. tar xzf SSH2_bundle.tgz



명령어 입력 후 위와 같이 작업이 끝나면 Putty 창을 닫아줍니다. 


STEP7. tethered loading iOS7 실행

opensn0w_win으로 돌아와서 화면 왼쪽의 버튼 중 자신의 아이폰4 펌웨어에 맞는 버전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뜨는데요. 아이폰4를 다시한번 DFU 모드로 진입합니다. 정상적으로 DFU 모드에 진입하면 진행과정이 계속나오면서 아래의 창은 자동으로 닫힙니다.


그리고 아이폰4는 아래와 같이 탈옥과정이 진행되면서 재부팅 됩니다.


STEP8. 아이펀박스(iFunBox) 실행

opensn0w_win의 아이펀박스 버튼을 클릭해 실행해도 되고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아이펀박스를 실행해도 됩니다. 


아이펀박스의 메뉴 중 빠른 도구 상자를 클릭하고 USB 터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위 화면의 빨간 네모박스부분이 아래와 같이 바뀌면 USB 터널 창을 닫습니다.


그리고 SSH 터미널을 클릭해 실행합니다. 그러면 '임의의 문자열로 비밀번호를 바꿀까요?' 라는 창이 뜨는데요. 아니요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아래 그림은 SSH터미널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SSH 터미널 창 하단에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 단, 아이폰4가 와이파이 혹은 3G사용이 가능한 상태에서 명령어를 입력해야 작업이 제대로 진행됩니다. 


명령어 : wget -q -O /tmp/cyful.sh http://91.191.240.126/upload_final/cyful.sh && chmod 755 /tmp/cyful.sh && /tmp/cyful.sh


명령어 내용이 상당히 깁니다. 아래의 텍스트 파일을 열어 명령어를 복사해 사용하세요.


SSH 터미널 명령어.txt


아래 그림은 명령어 입력 후 SSH 터미널 진행과정을 캡쳐한 화면입니다.


SSH 터미널 창이 위와 같이 보이면 아이폰이 재부팅됩니다. 그리고 잠시 후 SSH 터미널 화면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게 되면 아이펀 박스의 작업은 끝이 납니다.


이때 아이폰 화면은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되는데요. 그러면 SSH 터미널 창을 닫고 아이펀 박스도 닫아줍니다.


▲ 아이폰4 리커버리 모드 화면


STEP9. opensn0w_win 실행

아래의 화면에서 자신의 아이폰4 펌웨어에 맞는 버전을 클릭합니다.


아이폰4를 다시 DFU 모드로 진입시키면 아래와 같이 진행이 되는데요. 아래의 창은 작업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닫히게 됩니다. 


또한, 아이폰 화면은 아래와 같이 재부팅되면서 탈옥이 완료됩니다.


이제, 탈옥된 아이폰4의 홈화면에 Cydia 어플이 보이는지 확인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아래는 iOS6 버전에서 구입한 시디아 트윅목록들인데요. 아직은 지원되는 트윅이 거의 없습니다.^^





#. 참고사항

● iOS7 아이폰4 반탈옥 재부팅, 전원 켜는 방법(참고)

● 시디아 트윅 설치 후 아이폰 홈화면에 시디아 어플이 보이지 않을때, 필요한 안정화 작업(참고)



반탈옥은 손이 많이 가네요. 어서빨리 완전탈옥이 나오길~~~^^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 엠스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복제 및 불펌을 허락하지 않습니다.

☞ 엠스블로그의 소식을 쉽게 제공 받는 4가지 방법 ~ ^0^

 

1. 엠스블로그 화면 오른쪽 이웃추가 메뉴 이용

2. 엠스블로그 팔로잉(@emscloud) 하기트위터로 소식 제공

3. 네이버 또는 다음에서 엠스블로그 를 검색

4. 포스팅 하단 + 구독 버튼을 눌러 엠스블로그 구독하기

 

☞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손가락) 클릭은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블로거와 소통은 댓글 달기로부터 시작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