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스포츠

프로야구 주루방해란?

엠스블로그 2013. 10. 28. 07:00
반응형

프로야구 주루방해란?


부제 :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에서 나온 끝내기 주루방해



▲ 출처 : SPOTV 화면 캡쳐



어제 한국시각으로 2013년 10월27일 오전 9시 미국 메이저리그 월드시리즈 3차전이 열렸습니다. 시리즈 전적 1승1패로 팽팽하게 맞선 보스턴 레드삭스와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월드시리즈 3차전에서 정말 희귀한 상황이 나왔는데요


그것은 바로 9회말 끝내기 주루방해였습니다. 


9회말 4대4 동점에서 시작한 세인트루이스의 1사 2, 3루의 상황


세인트루이스 7번 타자 존 제이가 친 타구가 2루수 앞 짧은 땅볼로 굴러갔으나, 3루주자 몰리나는 홈으로 대쉬. 그 결과 몰리나는 홈에서 태그아웃이 되었고 그 사이 2루주자는 3루로 뛰어갔습니다. 이에 보스턴 포수 살타라마치아는 2루주자의 3루 진루를 막기 위해 성급히 3루로 송구를 합니다. 


하지만, 급하게 던진 송구는 3루수 뒤로 빠졌고 이에 3루에 도착한 주자 크레이그는 다시 홈으로 뛰어갑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3루수 미들브룩스와 몸이 엉키며 넘어졌고, 다시 일어나 홈으로 뛰어들어왔지만 홈으로 공이 먼저 도착해 태그를 당합니다. 


이순간!!


주심은 3루에서  3루수 미들브룩스의 주루방해가 있었다며 크레이그의 홈 득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로인해 경기는 5대4, 세인트 루이스의 승리로 끝이 났는데요. 


▲ 홈으로 들어온 크레이그, 출처 : SPOTV 화면 캡쳐


본의아니게 끝내기 주루방해가 되어버렸습니다. 홈에 들어온 크레이그 선수 역시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은채, "이게 뭔 상황이래? 어쨋든 이겼다~^^" 뭐, 이런 표정 같습니다. 


당시 상황을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9회말 끝내기 주루방해 영상 링크]


그렇다면 주루방해란 어느 상황에서 이루어 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주루방해란?

주루방해 [ upstruction , 走壘妨害 ] 요약 : 내·외야수가 주자의 주루를 방해하는 행위.


업스트럭션(upstruction)이라고도 하며, 야수가 상대팀의 주자가 다음 베이스로 가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루방해의 조건내·외야수가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거나 공을 처리하는 행위를 하고 있지 않을 때이다. 


또한, 포수는 송구를 잡으려 할 때와 송구가 자기 앞에 바로 와 있을 때, 그리고 공을 미리 가지고 있을 때에만 베이스라인 위에 위치할 수 있고, 그밖에 경우에 주자의 진로를 몸 등으로 막으면 주루방해가 된다.


주루방해를 받은 주자는 한 개 이상의 베이스를 진루할 수 있으며, 베이스상의 각 주자는 방해가 없었더라면 도달되었으리라고 추정되는 베이스까지 안전진루권을 얻는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당시의 상황은 3루수가 포수의 송구를 받으려다가 넘어진 상황이었습니다. 하필 이때 주자가 넘어져있던 3루수의 다리에 걸려 넘어진건데요. 주루방해에 해당되지 않으려면 야수는 아래와 같은 상황이어야 합니다. 


야수가 공을 잡으려고 하든가, 송구가 직접 야수를 향하고 있고 더구나 바싹 앞에 와 있어 야수가 이것을 받는데 적당한 위치에 있지 않으면 안 될 상태를 말한다. 따라서 야수는 경기 중 공을 잡기 위해 반드시 취해야 할 행위 등을 제외하고는 주자의 주루를 방해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


보스턴으로서는 억울할법한 상황입니다. 3루수는 공을 받기위해 적당한 위치에 있었으나 송구가 정확하게 오지 않았고, 하필 그 과정에서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때마침 주자는 거기에 걸려 넘어진건데요. 


▲ 어이없어 하는 보스턴, 출처 : SPOTV 화면 캡쳐


억울할만한 상황이나, 할말은 없어보입니다. 공을 처리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미들브룩스 3루수가 홈으로 들어가는 주루선상에 아슬아슬하게 누워 주루방해를 하고 있었으니 말입니다. 


어제의 보스턴 상황에서 우리나라 속담 "뒤로 넘어져도 코가 깨진다"라는 속담이 생각나는군요.


조금 있음 펼쳐질 4차전. 양팀간의 명승부 기대해 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