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스포츠

프로야구 매직넘버 계산법 그리고 트래직넘버란?

엠스블로그 2013. 9. 14. 21:24
반응형

프로야구 매직넘버 계산법 그리고 트래직넘버란?


매년 날씨가 쌀쌀해질때쯤 프로야구에서 나오는 단어가 있습니다. 


그 단어는 바로 매직넘버(Magic Number)!


올해도 프로야구 일정이 막바지에 다다르자 매직넘버 이야기가 솔솔 나오기 시작합니다. 



● 매직넘버란?

매직넘버란 페넌트레이스 순위에서 선두가 우승을 확정하기까지 남은 승리 횟수를 말한다. 매직 넘버로 계산된 승수를 획득하면, 설령 다른 팀들이 남은 경기를 모두 이긴다고 해도 순위를 뒤집을 수 없다. 즉, 매직넘버를 달성하면 자력으로 우승을 확정짓게 되는 것이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매직넘버는 1위팀이 이기거나 2위팀이 지면 매직넘버 1이 줄고, 1위팀이 이기고 2위팀이 지면 2가 줄게 됩니다. 그러나 1위팀이 지고 2위팀이 이길 경우엔 매직넘버 숫자는 변동이 없습니다. 


▲ 사진출처 : 마이데일리


9월 15일 현재 올해 돌풍을 일으키며 단독 1위를 달리고 있는 LG 트윈스의 매직넘버는 13으로 남은 경기수(현재 LG 트윈스의 남은 경기수는 14경기)와 거의 같아 사실상 매직넘버의 의미가 없습니다. 그만큼 올해 1위 싸움이 치열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3위 두산은 2위 삼성과 1게임,  4위 넥센은 2위 삼성과 2게임차라 상위 4팀의 순위가 정말 불투명해 보입니다.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 흥미진진한 순위 싸움이지만 당사자들에게는 피말리는 하루하루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와 반대의 의미를 뜻하는 트래직넘버라는 단어도 있습니다. 



● 트래직넘버?

트래직넘버란 상위팀이 전패를 하더라도 하위팀이 순위를 뒤집을 수 없는 패수를 말합니다. 매직넘버와 마찬가지로 상위팀이 이기거나 하위팀이 지면 트래직넘버가 1이 줄고, 상위팀이 이기고 하위팀이 패하면 2가 줄게 됩니다. 


즉, 매직넘버는 1위팀이 우승을 계산할때 주로 사용하며 트래직넘버는 하위팀이 순위 역전을 계산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 사진출처 : OSEN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9구단 체제의 페넌트레이스에서 프로야구 최초의 9위가 될 위기에 처한 한화의 트래직넘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8위 NC와의 경기차는 무려 10경기차. NC는 남은 경기에서 5승만 더 하면 최하위를 면할 수 있게 되는데요. 한화의 입장에서 보면 트래직넘버가 5가 되는 셈입니다. 




올해 1위 싸움만큼이나 프로야구 최초 9위팀이 어느팀이 되느냐도 흥미거리입니다. 최근 시즌 막바지에 힘을 내고 있는 한화 이글스의 탈꼴찌, 과연 가능할까요?


이밖에도 7위 기아 타이거즈가 8위 NC 다이노스에게 7위자리를 내주느냐와 6위 롯데 자이언츠, 5위 SK 와이번스가 4강 포스트시즌 진출을 하느냐도 시즌 막판까지 재미난 볼거리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