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얼음, 소금, 우유로 수제 소프트 아이스크림 만들기

엠스블로그 2014. 8. 6. 01:17
반응형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집에서도 손쉽게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한번쯤 아이들에게 해주면 좋아할 듯 한데요.^^ 


지금부터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스크림 만들때 필요한 준비물

아이스크림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재료 : 우유, 얼음, 소금, 양푼 또는 스테인레스 그릇, 거품기, 제티



1. 우유 200mL 1개

2. 얼음 550~600g정도

3. 소금 60~80g정도

4. 양푼 또는 스테인레스 그릇2개

5. 거품기 또는 숟가락 1개

6. 아이스크림의 맛을 결정해줄 제티 2개 

7. 아이스크림을 만들 장소의 온도는 25℃ 이하


※ 만약 550~600g의 얼음 양을 가늠하기 어려울 경우 냉동고에 있는  얼음틀로 2번 만든 얼음의 양이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소금의 양도 가늠하기 어려울 경우 수저로 듬뿍 5~6번 정도 푼 양이면 됩니다. 또한 거품기가 없다면 숟가락으로 대신 해도 됩니다. 




#. 만들기 전 주의사항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장소의 온도가 높으면 아이스크림을 만들기 힘듭니다.^^ 만드는 장소는 25이하의 서늘한 장소가 좋습니다. 그러나 그런 장소 찾기가 어렵다면 그냥 하셔야죠. 대신 아이스크림 만들때 힘이 더 필요합니다.^^ 또한, 얼음을 미리 꺼내 놓으면 녹을 수 있으니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꺼내놓으시기 바랍니다.^^




#.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보자~^^

STEP1. 위 준비물이 다 준비되었다면 양푼 또는 스테인레스 그릇에 준비해둔 얼음을 담습니다.





STEP2. 그리고 그 위에 소금을 골고루 뿌려 줍니다. 만약 골고루 뿌려지지 않았다면 양푼 그릇을 흔들어 잘 섞어주세요.^^





STEP3. 소금까지 잘 뿌려 주었다면 얼음 위에 양푼 또는 스테인레스 그릇을 하나 더 얹어 놓고 준비한 우유 200mL를 부어 줍니다.





STEP4. 그리고 아이스크림의 맛을 내 줄 제티를 뿌려줍니다. 제티 이외에 맛을 내 줄 다른 것이 있다면 그것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STEP5. 자, 이제 힘이 필요합니다. 우유에 거품이 많이 생기도록 거품기를 이용해 힘차게 저어줍니다. 저어 줄때 아래의 그림처럼 얼음을 담은 양푼그릇은 동서 방향으로 흔들어주고, 우유를 담은 양푼그릇은 남북방향으로 흔들어 주면서 거품기를 빠르게 저어주어야 거품이 빨리 그리고 많이 생기게 됩니다. 


즉, 혼자하는 것보다 2명이상이 같이 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이때 아이가 관심을 보인다면 같이 그릇을 흔드는 역할을 하라고 하면 좋아할 거에요.^^



아래는 거품이 생기기 시작한 우유 사진입니다. 아래와 같이 거품이 생겼다면 이제 우유가 얼기 시작할 겁니다. 





이때 힘들다고 양푼그릇 흔들기나 거품기로 저어주는 동작을 게을리하면 우유가 아이스크림으로 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니 힘차게 흔들고 저어줍니다. 


저어주는 동작과 그릇 흔드는 동작은 생각보다 힘듭니다. 땀 좀 흘릴 각오로 하세요.^^ 참고로 저는 혼자 저었더니 어깨가 떨어져 나갈 것 같더라고요.. ㅠㅠ 


자, 이렇게 하기를 5분 정도 했더니 아래 그림처럼 우유가 서서히 얼기 시작하네요. 





우유가 아이스크림으로 변해감을 느끼셨다면 이젠 그릇 흔들기는 쉬엄쉬엄해도 됩니다. 


그러나 거품기로 저어주는 동작은 '아, 이제 아이스크림이 되었구나'라는 느낌이 올때까지 계속해야합니다!!! 


다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을 아이들 그릇에 담아보았습니다. 이쁘게 담으려 했으나, 잘 안되네요^^





제티 외에 블루베리를 갈아서 우유와 섞어 아이스크림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대신 블루베리만 넣으면 단맛이 덜하기 때문에 꿀을 좀 섞어주면 괜찮습니다. 


아래는 블루베리와 우유로 만든 소프트 아이스크림 입니다.^^






#. 우유가 아이스크림이 되는 원리는?

얼음과 소금을 섞으면 흡열 반응이 생긴다고 합니다. 흡열반응이란 주변의 열을 흡수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얼음과 소금이 주변의 열을 흡수하면서 녹는다고 합니다. 이때 주변의 온도는 -21까지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원리로 인해 우유는 온도가 계속 내려가게 되어 서서히 아이스크림이 된다고 합니다. ^^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 먹으면 기쁨과 재미가 2배 입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