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애플 강좌&팁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엠스블로그 2014. 10. 11. 01:15
반응형



얼마전 아이폰6 배터리 교체 방법에 대한 글을 썼었는데요(참고). 오늘은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 과정도 아이폰6와 전체적으로 비슷한데요.


아이폰6와 차이점이라면, 배터리가 크다보니 더 많은 양의 테이프가 배터리와 후면케이스 사이에 붙어 있다는 점과 내부에 조립되어 있는 나사의 사이즈가 조금씩 다르다는 점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 방법을 13단계로 나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 




Step 1-별모양 나사 분해

 아이폰6를 분해하기 전 아이폰의 전원을 끕니다.


▶ 라이트닝 커넥터 양 옆에 있는 3.6mm 별모양 나사를 풀어서 분해합니다.




Step 2-iSclack로 전면패널 분리하기

 iSclack이라는 도구를 이용해 아이폰6 플러스의 전면패널을 분리하는 단계입니다. iSclack을 사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아이폰6 플러스를 열 수 있지만, 이 도구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Step 3으로 이동하세요.


 아래와 같이 아이폰을 잡고 iSclack을 벌립니다.


 아이폰6 플러스 뒷면에 먼저 흡착고무를 붙입니다.


 홈버튼 위쪽 주변에 iSclack 앞쪽 흡착고무를 붙입니다.그리고 아이폰과 흡착고무가 잘 붙어있도록 한번 더 주변을 잘 눌러줍니다.


 안전하게 아이폰6 플러스를 잡고 아이폰6 플러스의 전면패널이 위로 올라오도록 iSclack 손잡이를 꾸욱 눌러잡습니다. iSclack의 손잡이를 끝까지 눌러 잡아도 아이폰6 플러스가 손상되지 않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iSclack을 믿고 손잡이를 꾹 눌러주세요. 


 아이폰6 플러스의 전면패널이 분리가 되었다면 흡착고무를 아이폰6 플러스에서 떼어 냅니다. 여기까지 iSclack으로 작업한 분들은 Step 4로 이동합니다. 




Step 3-흡착고무 1개로 아이폰6 플러스 전면 패널 분리하기

 iSclack이 없다면 흡착고무 1개를 구해 아래 그림과 같이 아이폰6 플러스 홈버튼 위쪽 부분에 단단히 붙입니다.


 한손으로 아이폰6 플러스의 밑부분을 잡고 흡착고무를 조심스럽게 들어올립니다. 전면패널이 살짝 들어올려지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플라스틱 도구를 이용해 아이폰 하단부분을 잡고 부드럽게 전면패널을 위로 들어올립니다.  도구가 없다면 계속 손으로 잡고 작업을 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흡착고무 끝부분을 잡고 흡착고무를 전면패널에서 떼어냅니다. 




Step 4-전면패널 90˚ 세우기

▶ 아래 그림과 같이 전면패널을 잡고 전면패널과 후면케이스의 각도가 90˚가 되도록 살며시 들어올립니다.


 이때 아래 사진과 같이 전면패널 상단부를 후면 케이스 상단부 높이에 꼭 맞게 밀어넣은 후 전면패널과 후면케이스의 각도를 90˚가 되도록 들어올려 유지합니다.




Step 5-상단부 케이블 보호 철판 제거

 아래 그림에 표시한 부분에 맞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서 분해합니다. 

 1.2mm 나사 3개

 1.5mm 나사 1개

 2.9mm 나사 1개


 아래 그림과 같이 나사가 제거된 철판을 아이폰6 플러스 본체에서 빼냅니다.




Step 6-전면패널 분리(상단부 케이블 커넥터 4개 분리)

이 단계는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커넥터 4개를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케이블 커넥터를 분리할 때, 케이블 커넥터와 연결되어 있던 본체의 소켓까지 들어 올려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이 작업은 끝부분이 평평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제일 먼저 제거하는 케이블 커넥터는 전면카메라와 수화부 스피커 케이블 커넥터 입니다. 아래와 같이 작업 합니다.


 2번째로 제거하는 케이블 커넥터는 홈버튼 케이블 커넥터입니다. 마찬가지로 끝이 평평한 도구를 이용해 아래와 같이 분리합니다.


 3번째로 digitizer(?) 케이블 커넥터를 아래와 같이 분리합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데이터 케이블 커넥터를 아래와 같이 분리합니다.


 아이폰을 다시 조립할 때, 디스플레이 데이터 케이블 커넥터가 먹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전원을 켰을때 흰 선 또는 빈 화면 등의 현상이 생기면 케이블 커넥터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한 후 아이폰의 전원을 껐다 키세요. 아이폰의 전원을 껐다 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배터리 커넥터(Step8)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후면 케이스에서 전면 패널을 분리합니다.




Step 7-배터리 커넥터 보호 철판 제거

 아래 그림에 동그라미로 표시한 부분에 맞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서 분해합니다.

● 2.3mm 나사 1개

 3.1mm 나사 1개


 나사가 제거된 철판을 아래 사진과 같이빼냅니다.




Step 8-배터리 커넥터 분리

▶ Step 6 같이 끝이 평평한 도구로 배터리 커넥터를 조심스레 분리합니다.

 배터리 커넥터를 분리할 때 배터리 커넥터와 연결되어 있던 소켓까지 들어올려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소켓까지 들어올려질 경우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Step 9-배터리 오른쪽 하단 접착 테이프 제거

 배터리 하단 오른쪽의 테이프를 핀셋이나 손가락으로 뜯습니다. 


② 떼어낸 테이프를 아래 사진처럼 잡고 아이폰의 위쪽으로 쭈욱 조심스럽게 잡아당깁니다. 이때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테이프가 끊어질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더이상 잡아 당기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들때, 조심스럽게 배터리 오른쪽 모서리쪽으로 방향을 돌려 당겨 줍니다. 이때 테이프가 배터리 모서리에 걸려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배터리 오른쪽 모서리를 지나 위쪽으로 서서히 잡아 당겨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때 테이프가 배터리 커넥터에 걸려 끊어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Step 10-배터리 왼쪽 하단 접착 테이프 제거

 이번엔 배터리 왼쪽 하단에 붙어 있는 테이프를 떼어냅니다.


 떼어낸 테이프를 아래 사진처럼 아이폰 위쪽으로 조심스럽게 쭈욱 잡아 당깁니다. 이때 테이프가 끊어지지 않게 조심합니다. 더이상 당기면 끊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면 당기는 것을 멈추세요.


 잡고 있는 테이프를 아래 사진과 같이 배터리 왼쪽 모서리를 지나 위쪽으로 천천히 잡아 당겨 완전히 제거합니다. 이때 테이프가 배터리 모서리 부분에 걸려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Step 11-배터리 중앙 하단 접착 테이프 제거

 이번엔 배터리 중앙 하단에 붙어 있는 테이프를 떼어냅니다.


 떼어낸 테이프를 아래 사진처럼 잡고 완전히 제거 될때까지 아이폰 위쪽으로 조심스럽게 쭈욱 잡아 당깁니다. 


 테이프를 제거하는 도중 테이프가 끊어졌다면 다음 단계(Step 12)로 넘어가고, 3개 다 완전히 제거했다면 마지막 단계(Step 13)로 넘어갑니다.




Step 12-후면케이스와 붙어 있는 배터리 떼기

▶ 테이프를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다면 배터리는 후면케이스와 붙어 있을 겁니다. 이것을 좀 더 편하게 분리하려면 아이폰 뒷면을 헤어드라이어로 조금 가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플라스틱 카드를 배터리 왼쪽 옆면에 끼운 후 아래 사진처럼 멀어서 배터리를 떼 냅니다. 

 배터리가 손상될 경우 위험한 화학물질이 방출될 수 있으니 배터리를 뗄 때 가능한 한 배터리가 구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Step 13-새로운 배터리로 교체

▶ 배터리를 빼내고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한 후 다시 조립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아래는 지금까지의 내용을 담은 영상입니다. 



여기까지 아이폰6 플러스 배터리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새로 교체한 배터리는 iBackupBot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할 수 있으니, 교체 후 꼭 배터리 사이클과 현재 배터리 최대 용량을 확인해 보세요(참고).


▶ 배터리 사이클이란? 배터리 용량을 0%에서 100%까지 충전한 횟수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배터리 사이클 수치가 20인 아이폰은 배터리를 0%에서 100%까지 충전한 횟수가 20회였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출처 iFixit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