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사]/시사

넛지 효과를 이용한 생활 속 작은 변화

엠스블로그 2015. 11. 27. 07:07
반응형


넛지 효과(nudge effect)라고 아십니까? 넛지(nudge)란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인데요. 누군가에게 어떤 행동을 강요하기보다 부드러운 개입을 통해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넛지 효과라고 합니다. 스브스 뉴스에서는 이런 넛지효과를 통해 사람들의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기발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브라질의 택시 뒷자석 안전벨트 착용률 8%를 넛지 효과를 통해 100%까지 끌어올린 사례가 대표적이었습니다. 어떻게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던 브라질 시민들을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하게 만들었을까요? 



끔찍한 경고문구보다 강력했던 무료 와이파이



택시 뒷자석에서 탄 승객들이 모두 안전벨트를 맸던 이유는 안전벨트를 매면 택시 내에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자동차 회사 피아트와 광고대행사 리오 버넷의 협업에서 벌인 공익 캠페인 기간동안 택시를 탄 4,500명 승객 모두 안전벨트를 맸다고 하니 와이파이의 효과가 굉장했습니다. 


이밖에 한국에서도 넛지 효과를 이용한 사례가 있었는데요. 서울 시민청 입구의 가야금 계단이 그것 입니다. 동양화가 그려진 계단을 올라가면 가야금 소리가 울려 퍼지는 효과로 인해 계단 이용자 비율이 6.5%에서 22% 3배나 증가했다고 하니 작은 아이디어가 큰 변화를 가져오는 사례였습니다. 


아래는 스브스뉴스가 만든 넛지 효과 카드뉴스인데요. 카드 뉴스 말미에 적힌 문구가 인상적입니다.



'넛지 효과'를 잘 이용한다면 강압적인 제재 없이도 자율적이고 긍정적인 사회가 만들어지지 않을까요?



▼ 사진 출처 - sbs


이상으로 엠스블로그였습니다.



  엠스블로그와 친해지는 방법 4가지!! ^0^

1. 댓글 남기기

2. 트위터 팔로잉하기엠스블로그(@emscloud)

3. 카카오스토리에서 emscloud 채널 구하기

4. 글 또는 다음네이버에서 엠스블로그 검색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1. 엠스블로그 동의없는 블로그 글 내용,사진 무단 전제 및 재배포 금지!

2. 정보공유를 위한 블로그 주소 링크 공유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위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한번 눌러주세요~^^ 공감()은 블로그 글 작성에 큰 힘이 됩니다.

▼▼▼